이재명 "호남의 정치적 의사 결정이 수도권 영향..결정권 가져"

장덕종 2021. 1. 29. 15: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당의 유력한 대권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광주를 방문해 본격적인 호남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이 지사는 29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열린 'AI(인공지능)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사업 결성식'에 참석했다.

이어 "민주개혁 진영에선 광주 또는 호남이 엄청난 정치적인 결정권을 가진 게 역사적인 사실이고 지금도 그것이 현실이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전날 오후 광주를 찾아 비공개로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5·18 유가족과 면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박 2일 광주 방문해 5·18묘지 참배, 인공지능 행사 참석
코로나19 확산에 대면 접촉 자제하며 조용한 행보
기자회견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9일 오후 이재명 경기지사가 광주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열린 인공지능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결성식 참석을 마친 뒤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29 hs@yna.co.kr

(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여당의 유력한 대권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광주를 방문해 본격적인 호남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이 지사는 29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열린 'AI(인공지능)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사업 결성식'에 참석했다.

광주시, 경기도, 부산시가 함께 추진하는 이 사업의 참여자 자격으로 행사에 참석한 것이다.

이 지사는 행사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호남 표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 방문은 업무에 관한 것이다"며 정치적인 해석에는 선을 그으면서도, "영남의 정치적 지향, 호남의 정치적 의사 결정이 수도권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개혁 진영에선 광주 또는 호남이 엄청난 정치적인 결정권을 가진 게 역사적인 사실이고 지금도 그것이 현실이다"고 덧붙였다.

호남에서 지지율이 높은 이유에 대해서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로서 주어진 일, 맡겨진 일에서 약간의 성과에 격려와 기대가 반영된 게 아닌가 한다"며 "국민들이 일을 맡겨놓은 대리인에게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일꾼의 역할은 주인이 정하는 것이고 평가도 일꾼이 하는 게 아니라 맡긴 주권자가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맡겨진 일을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국가 균형 발전 문제에는 "행정수도 이전에 전적으로 찬성한다"며 "우리 사회가 다극화하고 지역 발전에 관심과 역량이 투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 오월어머니집 방문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서울=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오전 비공개 일정으로 광주 남구 오월어머니집을 방문해 5·18 유가족과 면담하고 있다. 2021.1.29 [오월어머니집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이 지사는 전날 오후 광주를 찾아 비공개로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5·18 유가족과 면담했다.

그는 최근 광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하게 확산하는 탓에 지역 국회의원, 지지자들과의 만남을 취소하고 대면 접촉을 최대한 자제하며 '조용한 행보'를 이어갔다.

최근 광주에서는 이 지사의 지지 조직이 결성되고 더불어민주당 민형배(광주 광산구 을) 의원이 이 지사 지지 선언을 하는 등 지지세가 결집하고 있다.

cbebop@yna.co.kr

☞ 짜장라면만 조금 먹은 아이…가방서 7시간 굶다 질식
☞ 박은석, 반려동물 파양 논란 이어 위자료 소송까지
☞ 도경완 아나운서 사표 수리…KBS 떠난다
☞ "숨쉬고 있잖아"…마스크 쓴 덕에 화장 전 목숨 구해
☞ 배우 배정화 측 "15년 열애 끝에 지난해 결혼"
☞ 동성애 77대·음주 40대·불륜 17대…인니 태형 집행
☞ 자랑 과했나? 여친 '셀카' 때문에 조사받는 호날두
☞ 출근길 사슴 치고 저녁에 22억 복권 당첨된 남성
☞ 강남역 일대서 여성들 뒤통수 때리고 달아난 20대
☞ 기분 나쁘지 말입니다…장교가 부사관에 반말하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