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멀티미디어형 전자책 '화성호감' 공개

정숭환 2021. 1. 29. 11: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화성시는 화성호의 생태, 역사, 사람의 이야기를 모두 담은 멀티미디어형 전자책 '화성호감'을 무료공개한다고 29일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화성호감' 전자책 외에도 54년간 미 공군 폭격장의 아픔을 딛고 평화를 되찾은 매향리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오디오북 '매향리, 평화가 오다'를 제작해 네이버 오디오클립·팟빵·구글 플레이북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성=뉴시스] 전자책 '화성호감' 표지 (사진 = 화성시 제공)

[화성=뉴시스] 정숭환 기자 = 경기 화성시는 화성호의 생태, 역사, 사람의 이야기를 모두 담은 멀티미디어형 전자책 '화성호감'을 무료공개한다고 29일 밝혔다.

'화성호감'은 '화성호로 가다, 화성호를 느끼다, 화성호에 호감이 가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교보문고 홈페이지에서 '화성호감'을 검색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화성호감> 전자책은 ‘교보eBook' 애플리케이션과 PC 뷰어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다.

전자책 '화성호감'은 종합매거진으로 '사람과 자연을 잇다'를 주제로 4개의 카테고리별 콘텐츠를 담고 있다.

1장 ‘자연과 사람 사이’는 아리라는 소녀와 검은머리물떼새 폴짝이가 화성호를 배경으로 우정을 쌓는 생태 동화를 감상할 수 있다. 감각적인 삽화가 애니메이션처럼 움직이고, 터치 스크롤 방식으로 글을 읽을 수 있는 등 멀티미디어형 전자책의 장점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도록 구성했다.

2장 ‘사람과 사람 사이’는 매향리 역사의 산증인인 전만규 매향리 평화마을 건립추진위원회 위원장, 화성습지 지킴이 정한철 경기환경운동연합 활동국장, 사계절 바다와 함께 살아온 궁평항 수산업계 종사자의 인터뷰를 카드뉴스로 볼 수 있다.
인터뷰 전문은 다음 브런치로 링크를 연동해 읽을 수 있도록 했다.

3장 ‘마을과 마을 사이’는 화성시 서해안을 통해 전해진 마고할미 이야기, 어촌마을의 무사고를 기원한 전래풍속 궁평항 풍어제, 지역적 특색이 살아있어 학술적으로도 연구 가치가 매우 높은 우음도 당제를 다룬다.
이해를 돕는 관련 인터넷 웹 문서를 별도로 참고할 수 있다.

4장 ‘현재와 미래 사이’는 화성습지의 생태를 각종 사진 자료, 유튜브 영상 등과 함께 볼 수 있다.

남병호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은 “화성습지는 멸종위기 1급 수원청개구리, 천연기념물 수달 등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寶庫)지만 수원군공항이 이전되면 심각한 환경 파괴가 될 수 밖에 없는 곳”이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담은 전자책 화성호감을 통해 화성호의 생태적 가치와 보전 필요성에 공감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화성호감' 전자책 외에도 54년간 미 공군 폭격장의 아픔을 딛고 평화를 되찾은 매향리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오디오북 '매향리, 평화가 오다'를 제작해 네이버 오디오클립·팟빵·구글 플레이북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swith0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