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삼성 에너지 트랜지션' 펀드 출시

문지웅 2021. 1. 29. 11: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기술 및 효율화, 에너지 인프라 테마에 투자
전세계 약80개 기업 대상..BNP파리바 펀드 편입하는 재간접 구조

삼성자산운용은 29일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등 관련 전세계 기업에 투자하는 '삼성 에너지 트랜지션' 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프랑스 BNP파리바자산운용의 '에너지 트랜지션' 펀드를 편입하는 재간접 펀드로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 기술 및 효율화, 에너지 인프라 관련 약 80개 기업에 분산투자한다.

올해는 파리협정에 따른 신기후체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에너지 대전환의 원년으로 볼 수 있다.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식에서 클린에너지 부문에 약 220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럽은 지난해 오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기존 계획인 40% 감축 목표를 더 올려잡은 수치다. 중국의 시진핑 주석도 2060년 이전에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 에너지 트랜지션 펀드는 3가지 테마로 기업에 투자한다. 첫 번째 테마는 풍력, 태양광, 바이오 연료 등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신재생 에너지이다. 두 번째 테마는 산업 에너지 효율화와 친환경 건물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에너지 기술 및 효율화이고, 대체 운송 수단과 에너지를 낭비없이 저장하고 운송하는 기술 관련 기업이 세 번째 테마다.

이 펀드의 피투자펀드인 에너지 트랜지션 펀드는 2019년 9월 펀드 전략을 변경한 후 지난해 말까지 198.7%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최수연 멀티매니저 운용팀 매니저는 "바이든 대통령 당선으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은 편이며, 올해부터 친환경 기업들은 정책적인 측면에서 많은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에너지 트랜지션 펀드는 친환경 에너지 섹터 내에서 정책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성장하는 유망 기업들을 잘 발굴해 투자하기 때문에 꾸준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 에너지 트랜지션 펀드는 KB증권을 시작으로 다음달 1일 삼성증권, 2일 SC제일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다.

[문지웅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