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뇌혈관 주위 공간 확장과 관계있다"

한성간 2021. 1. 29. 10: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뇌 MRI를 찍을 때 흔히 발견하게 되는 뇌 소혈관 주위 공간 확장(perivascular space dilation)이 인지기능 저하와 치매의 전조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뇌 소혈관 주위 공간 확장은 흔히 뇌 MRI를 찍을 때 발견할 수 있는데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될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치매 [제작 이태호]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뇌 MRI를 찍을 때 흔히 발견하게 되는 뇌 소혈관 주위 공간 확장(perivascular space dilation)이 인지기능 저하와 치매의 전조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뉴사우스 웨일스대학 '건강한 뇌 노화 센터'(Centre for Healthy Brain Ageing)의 매슈 패러다이스 교수 연구팀이 노인 4백여 명을 대상으로 최장 8년 동안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의학 뉴스 포털 메드페이지 투데이(MedPage Today)와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8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시드니 기억-노화 연구(Sydney Memory and Aging Study) 참가 노인 414명(72~92세)을 대상으로 2년마다 한 번씩 최장 8년 동안 인지기능 테스트와 함께 3T MRI(T=Tesla, 자장세기)로 뇌 영상을 분석했다.

그 결과 38%가 기저핵(basal ganglia)과 난형중심(centrum semiovale) 두 부위 중 하나에, 7%는 두 부위 모두에 혈관주위 공간이 심하게 확장돼 있었다.

22%는 기저핵, 24%는 난형중심의 혈관주위 공간 확장이 심했다. 이는 연령, 성별 또는 혈관 위험인자와 무관했다.

8년의 연구 기간에 97명(24%)이 치매 진단을 받았다. 두 부위 중 하나에 혈관주위 공간이 크게 확장된 노인은 26%, 두 부위 모두에 혈관주위 공간이 심하게 확장된 31명은 39%가 치매 진단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두 부위의 혈관 주위 공간이 가장 크게 확장된 상위 25% 노인은 공간 확장이 이 보다 심하지 않거나 공간 확장이 없는 노인에 비해 치매 발생률이 3배 가까이 높았다.

인지기능 테스트에서는 두 부위에서 모두 혈관 주위 공간 확장이 심한 노인이 심하지 않은 노인에 비해 전반적인 인지기능 저하 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핵의 경우는 인지기능 저하와 관계가 없었으나 난형중심은 연관성이 강력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는 그러나 기저핵과 난형중심의 혈관 주위 공간 확장이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며 다만 연관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뇌 소혈관 주위 공간 확장은 흔히 뇌 MRI를 찍을 때 발견할 수 있는데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될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뇌의 소혈관 주위 공간은 뇌의 노폐물과 독소를 청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퀸 스퀘어 신경학 연구소의 데이비드 워링 박사는 사람은 늙으면서 또는 어떤 질병이 있는 경우 뇌 소혈관 주변 공간이 확대된다고 밝히고 이는 뇌 소혈관과 관련된 어떤 질병이 진행되고 있다는 표지일 수 있다고 논평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부위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기저핵의 혈관주위 공간 확장은 뇌 심부 혈관의 출혈, 난형중심의 경우는 표재(superficial) 혈관의 출혈 및 치매 관련 베타 아밀로이드 혈관병증과 연관이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신경학회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최신호에 실렸다.

skhan@yna.co.kr

☞ 배우 배정화 측 "15년 열애 끝에 지난해 결혼"
☞ 동성애 77대·음주 40대·불륜 17대…인니 태형 집행
☞ 출근길 사슴 치고 저녁에 22억 복권 당첨된 남성
☞ 강남역 일대서 여성들 뒤통수 때리고 달아난 20대
☞ "택배 뛰는 배우들…코로나로 출연료 격차문제 터져"
☞ 기분 나쁘지 말입니다…장교가 부사관에 반말하면?
☞ 폐기물처리업체 근로자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사망
☞ "또 어묵??" 선거철 정치인의 씁쓸한 '먹방'
☞ 신길동 주택가서 여성 흉기 피습…용의자는 친오빠
☞ 돌아온 현아 "무대에서만큼은 나쁜 아이이고 싶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