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감성 지능을 높이는 7가지 방법

유희성 입력 2021. 1. 29. 09: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 EI)은 자신 또는 타인의 감정을 인지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감성 지능의 대표적인 오해 중 하나는 타인의 감정을 항상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진정한 감성 지능은 자신의 현실이 타인이 보고 있는

것과 비슷한지 혹은 다른지 확인하려는 의지에서 나온다.

단순히 자신의 견해, 감정, 행동을 옹호하기보다

비판으로부터 배우기를 선택할 때 감성 지능을 기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 EI)은 자신 또는 타인의 감정을 인지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예전부터 IQ(Intelligence Quotient), 즉 지능 지수가 높은 사람이 사회적으로 성공한다는 말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감성 지능의 중요성을 더 강조하고 있는 추세다. 기업들은 창의적이고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재뿐 아니라 인간적인 사람에 대해 높게 평가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감성 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Psychology Today가 감정 지능을 높이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감성 지능1
감성 지능2
감성 지능3
감성 지능4
감성 지능5
감성 지능6
감성 지능7

잠시 멈춰 자신의 감정에 집중해보자. 신체적 긴장을 통해 현재 자신의 감정 상태를 알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주어진 시간에 자신이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기록하는 것도 좋다.

스스로에게 적절한 시간과 장소인지 물으며 어떠한 행동이나 말을 하기 전 멈추고 생각하자. 이를 계속해서 노력한다면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감정 지능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뿐 아니라 부정적인 상황에 자신이 어떠한 반응을 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이를 더 잘 인지한다면 통제할 수 있는 능력까지 생길 수 있다.

감성 지능의 대표적인 오해 중 하나는 타인의 감정을 항상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진정한 감성 지능은 자신의 현실이 타인이 보고 있는 것과 비슷한지 혹은 다른지 확인하려는 의지에서 나온다.

타인의 감정이나 감정 뒤에 숨겨진 이유를 이해하고, 비판으로부터 배우자. 단순히 자신의 견해, 감정, 행동을 옹호하기보다 비판으로부터 배우기를 선택할 때 감성 지능을 기를 수 있다.

감정적으로 지능을 높이는 것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지만, 노력, 인내, 그리고 계속된 연습을 통해 일어날 수 있다.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