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장으로 뇌세포 활성화하는 '나노 나침반' 개발"

정윤주 입력 2021. 1. 29. 0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기장을 이용해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뇌 신경을 제어하는 나노 자기 유전학 기술이 개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의학연구단은 29일 천진우 단장(연세대 교수)과 이재현 연구위원(연세대 고등과학원 교수) 팀이 자기장에 반응하는 '나노 나침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쥐 모델 우뇌 운동 신경에 나노 나침반을 주입한 뒤 자기장을 가한 결과 왼발 운동신경이 활발해지는 결과를 얻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BS 천진우 단장 "파킨슨병 또는 뇌 질환 치료 활용 기대"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자기장을 이용해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뇌 신경을 제어하는 나노 자기 유전학 기술이 개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의학연구단은 29일 천진우 단장(연세대 교수)과 이재현 연구위원(연세대 고등과학원 교수) 팀이 자기장에 반응하는 '나노 나침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나노 자기유전학 [I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500나노미터(nm) 크기의 나침반에 자기장을 쏘이면 나침반은 빙글빙글 돌면서 5 피코 뉴턴(pN, 1조분의 1뉴턴) 수준의 '토크' 힘을 만든다. 토크는 회전축을 중심으로 물체를 회전시키는 힘의 양을 말한다.

연구진은 살아있는 쥐의 뇌에 나노 나침반과 세포 내부 이온 농도를 조절하는 막 단백질인 피에조-1(Piezo-1) 이온 채널을 삽입했다.

이후 나노 나침반에 자기장을 쏘이자 토크 힘이 발생했고, 이 힘은 피에조-1 이온 채널을 개방했다. 이때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칼슘 이온이 뇌세포 안으로 들어가면서 특정 전기 신호를 생성했다.

전기 신호는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고, 뇌세포의 종류에 따라 뇌의 활동을 촉진했다.

연구진은 쥐 모델 우뇌 운동 신경에 나노 나침반을 주입한 뒤 자기장을 가한 결과 왼발 운동신경이 활발해지는 결과를 얻었다. 이 쥐 모델은 나노 나침반을 주입하지 않은 일반 쥐보다 운동 능력이 약 5배 향상했다.

자기유전학을 통한 뇌 신경 활성화 [I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천 단장은 "나침반이 뇌세포를 활성화하기 위해 문을 여는 일종의 '손잡이' 역할을 한다"며 "자기 유전학 장치에 있는 자석으로 나침반을 움직이고, 나침반에서 나오는 힘으로 이온의 채널을 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노 나침반에 자기장을 쏘이는 자기유전학 장치는 MRI(자기공명영상장치) 장비와 같은 크기에서도 구동할 수 있다. 연구진은 이 나노 자기 유전학 장치가 쥐 등 동물뿐만이 아니라 향후 영장류나 사람의 뇌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이 장비로 뇌 발달 과정을 연구하거나 파킨슨병, 암 등 난치병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천 단장은 "나노 자기 유전학이 뇌 작동 원리 규명과 질환 치료 등 뇌과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이날 국제학술지 '네이처 머터리얼스'(Nature Materials)에 게재됐다.

천진우 IBS 나노의학연구단장·이재현 연구위원 팀이 개발한 나노 자기 유전학 장치 [촬영 정윤주]

jungle@yna.co.kr

☞ 강남역 일대서 여성들 뒤통수 때리고 달아난 20대
☞ 배우 배정화 측 "15년 열애 끝에 지난해 결혼"
☞ 출근길 사슴 치고 저녁에 22억 복권 당첨된 남성
☞ 신길동 주택가서 여성 흉기 피습…용의자는 친오빠
☞ 돌아온 현아 "무대에서만큼은 나쁜 아이이고 싶어"
☞ 부천 아파트 화단서 30대 경찰관 숨진 채 발견
☞ "미성년자들인 줄" 흉기 들고 흡연 훈계한 40대
☞ 정영주 "1% 배우가 고액 출연료…후배는 택배뛴다"
☞ 시신 옮기다 멈춘 승강기…극한 공포에 호흡곤란까지
☞ 테러집단인 줄…"결혼식장 오인폭격해 수십명 사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