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부품업체들, 눈물의 어음 유예.. "연쇄 부도만은 막아달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쌍용자동차가 P-플랜(사전회생계획안·Pre-packaged Plan)에 돌입하기로 하면서 중소 협력업체들이 연쇄 부도 우려가 커지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350여개 협력업체로 구성된 쌍용차협동회 비상대책위원회와 긴급회의를 열고 HAAH오토모티브와 계약을 전제한 P-플랜으로 돌입하는 내용을 밝히면서 29일 도래하는 2000억원 규모의 어음 지급 유예를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350여개 협력업체로 구성된 쌍용차협동회 비상대책위원회와 긴급회의를 열고 HAAH오토모티브와 계약을 전제한 P-플랜으로 돌입하는 내용을 밝히면서 29일 도래하는 2000억원 규모의 어음 지급 유예를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고성이 오가며 분위기가 험악해졌으나 협력사들은 쌍용차가 도산하는 최악의 상황을 막고자 결국 유예 요청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P-플랜에 돌입하려면 채권자의 50% 동의가 필요하며 회의는 3시간 이상 진행됐다.
협력사 관계자는 "쌍용자동차가 망해버리면 그나마도 못 받게 된다"며 "그나마 P-플랜에 동의하게 되면 회생채권이 되기 때문에 일부라도 받을 수 있어 동의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11월과 12월 부품대금에 대한 어음은 유예하기로 했으나 1월과 2월 부품대금이 문제"라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1~2월 대금에 대해서는 차 판매금액으로 매주 결산해서 부품값 지급을 약속하면서 부품 공급을 지속해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다. 협력사들이 부품 공급을 중단하면 차 생산이 막히며 최악의 상황이 도래할 수 있어서다.
업계에서는 쌍용차 중소 협력업체 중 쌍용차 의존도가 큰 업체가 50여곳에 달하는 것으로 본다.
부품업체 관계자는 "쌍용차가 주 고객인 업체 수십여곳은 자금줄이 막히면 연쇄 부도가 우려된다"며 "정부가 이들 업체들을 위해서라도 임시로 2000억~3000억원이라도 지원해서 급한 불을 꺼 달라"고 호소했다.
☞ "흘러내릴것 같아"… 보미, 상의노출 어떡해
☞ 수지, 이런 모습 처음이야… 빨간 입술 '아찔해'
☞ 옆모습이 예술… 카다시안, 완벽한 애플힙 '대박'
☞ 혜린, 섹시 보디슈트 '아찔'… 인형인줄
☞ 구혜선, 14kg 다이어트 비결 공개… 예뻐졌어
☞ '15년 열애' 배정화 결혼…남편 김정현 감독, 누구?
☞ 김소현, 성숙美 물씬… 새 프로필 사진 '깜놀'
☞ "보다 실성할 뻔"… '미스트롯2' 무대 어땠길래?
☞ 청하, 바이크 탄 그녀의 '다크한 매력'
☞ "위로받았다"… 조세호 울린 김영선의 눈빛
박찬규 기자 star@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흘러내릴것 같아"… 보미, 상의노출 어떡해 - 머니S
- 수지, 이런 모습 처음이야… 빨간 입술 '아찔해' - 머니S
- "수술 아니거든요"… 킴 카다시안, 완벽한 애플힙 '대박' - 머니S
- EXID 혜린, 섹시 보디슈트 '아찔'… "입술이 다했네" - 머니S
- 구혜선, 14kg 다이어트 비결 공개… 더 뚜렷해진 이목구비 - 머니S
- '15년 열애' 배정화 결혼 "김정현 감독과 백년가약" - 머니S
- 김소현, 성숙美 물씬 새 프로필 보니 - 머니S
- "보다 실성할 뻔"… '미스트롯2' 레전드 무대 탄생하나 - 머니S
- 청하, 바이크 탄 그녀 '다크한 매력' - 머니S
- "위로받았다"… 조세호 울린 김영선 누구?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