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디스커버리 펀드 판매 기업은행 금감원 제재심, 결론 못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감독원이 28일 라임·디스커버리 펀드를 판매한 IBK기업은행과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한 제재 절차에 착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금감원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를 열고 기업은행과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한 제재 수위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짓지 못한 채 회의를 종료했다.
금감원은 제재심에 앞서 기업은행에 징계안을 사전 통보했다.
금감원은 기업은행에 대한 제재심을 시작으로 사모펀드 사태에 연루된 여타 은행에 대한 제재를 시작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금융감독원이 28일 라임·디스커버리 펀드를 판매한 IBK기업은행과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한 제재 절차에 착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금감원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를 열고 기업은행과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한 제재 수위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짓지 못한 채 회의를 종료했다. 금감원은 다음 달 5일 제재심을 재차 열고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금감원은 제재심에 앞서 기업은행에 징계안을 사전 통보했다. 징계안에는 펀드 판매 당시 은행장이었던 김도진 전 은행장에 대한 중징계를 사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회사 임원에 대한 제재 수위는 해임 권고, 직무 정지, 문책 경고, 주의적 경고, 주의 등 5단계로 나뉘는데 중징계는 문책 경고부터 해당한다. 제재가 확정되면 김 전 행장은 3~5년간 금융권 취업이 제한된다.
금감원은 제재심에서 내부통제 마련 미흡을 이유로 전직 CEO에 대한 책임을 물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기업은행은 이날 제재심에서 투자자 피해 구제 노력 등을 강조하면서 제재 수위를 낮추는데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제재심은 다수의 회사 측 관계자들과 검사국의 진술·설명을 충분히 청취하면서 심의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를 각각 3612억원, 3180억원 판매했다.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펀드당 695억원, 219억원 등 총 914억원의 환매가 중단된 상태다. 기업은행은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라임펀드 294억원 어치도 팔았다.
금감원은 기업은행에 대한 제재심을 시작으로 사모펀드 사태에 연루된 여타 은행에 대한 제재를 시작한다. 금감원은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에 대해 이르면 2월 18일, 늦어도 25일에는 제재심을 열 계획이다. 산업은행과 부산은행에 대해선 1분기 내 제재심을 열 계획인데 일정은 다소 유동적이다. 라임펀드뿐 아니라 독일헤리티지펀드를 판매한 하나은행에 대해선 2분기 중에 제재심을 개최할 예정이다.
goodda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안혜경 '도시가스서 독거노인으로 오해…생사 확인차 연락'-퍼펙트라이프
- '주호영 CCTV'가 말하는 진실은…국민의힘 '성추행 '허위' 증명'
- '로또1등·2등에 3등 수시로 당첨…꿈속엔 피흘리던 아버지'-아이콘택트
- 박영선 '나경원 마치 甲이 명령하듯 말해'…후궁 논란 '고민정 위로'
- 이삿짐 정리하다 쓰레기로 착각해 버린 28만 달러… '빈 봉투만'
- [N샷] '11세 연상연하' 이사강♥론, 결혼 2주년에 달달 투샷…'최고의 선물'
- '문재인이 교회 죽이려' 삿대질·폭언…집단감염 교회 찾은 의료진 봉변
- '실종설' 감스트, 생방송 등장 '자고 일어났더니 갑자기…' 해프닝 일단락
- [단독] 배정화 '대학부터 15년 열애→지난해 결혼, 남편 늘 응원해줘'(인터뷰)
- [N해외연예] 할시, 임신 깜짝 발표…아이 아빠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