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급히 출국하는 경제인 예방접종은..사유별 심사후 승인 거쳐야

권희원 2021. 1. 28. 14: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외교나 중요 경제활동으로 급히 출국해야 하는 경우 관련 부처 승인을 거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우선 접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청은 28일 발표한 백신 예방접종 시행 계획에서 긴급 출국이 필요한 경우 철저한 심사를 거쳐 예외적으로 우선 접종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방역당국이 발표한 백신 예방접종 시행 계획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접종은 본인 동의 하에 진행..거부시 순위 마지막으로 조정"
"백신 보관용 냉장고 오작동이나 정전 시 대응 지침 마련"
정은경 청장 '코로나19 예방접종 이렇게 실시됩니다' (청주=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1.1.28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외교나 중요 경제활동으로 급히 출국해야 하는 경우 관련 부처 승인을 거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우선 접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청은 28일 발표한 백신 예방접종 시행 계획에서 긴급 출국이 필요한 경우 철저한 심사를 거쳐 예외적으로 우선 접종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예방접종을 거부하는 경우 당사자의 의사를 존중하되, 접종 순위를 마지막으로 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질병청은 백신 보관용 냉장고나 창고의 온도 유지가 중요한 만큼 정전이나 오작동 등의 유사시 대응 방안도 마련했다.

다음은 방역당국이 발표한 백신 예방접종 시행 계획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 공무나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 출국을 위해 예방접종을 해야 할 경우 절차가 어떻게 되나.

▲ 필수적인 공무나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 출국해야 하는데 해당 국가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 우선 접종이 가능하다. 다만 출국 사유에 따라 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외교부 등 각 소관 부처의 엄격한 심사를 거친 뒤 질병청 승인을 받아야 한다. 허위로 서류를 작성하는 등 악용을 막기 위한 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 개인마다 접종하는 백신 종류와 장소, 시기는 정부가 정해 주나.

▲ 백신 종류와 시기 선택권은 부여되지 않는다. 백신이 순차적으로 들어옴에 따라 해당 백신을 맞게 되는 대상군이 정해진다. 여러 백신이 공급되는 상황에서 대상군별로 백신을 선정해 접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예방접종심의위원회 검토를 통해 백신·플랫폼별 공급량과 특성, 안전성과 유효성, 부작용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해 접종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 예방접종을 거부할 경우 어떻게 하나.

▲ 적정 인구 수 이상의 접종이 필요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본인 동의 하에 접종할 예정이다. 다만 대상군별 접종 기간에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경우 마지막 순위로 조정된다. 예방접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국민들의 합리적인 판단 하에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 백신 보관 중 정전 등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책이 있나.

▲ 백신 보관 창고나 접종 센터에 자가발전장치(UPAS)를 필수적으로 설치해 전기 공급이 중단돼도 안정적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사고 발생 시 대응 매뉴얼을 마련해 운영 요원들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하겠다.

-- 백신을 보관 중인 의료기관과 보건소의 냉장고가 고장 난다면 대책은.

▲ 냉장고 오작동·정전 등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냉동고에 보관된 드라이아이스, 얼음주머니,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해 냉장고 수리 때까지 보관한다. 수리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대체 저장 장비로 옮겨서 보관한다.

-- 노르웨이에서 화이자 백신을 맞고 사망하는 사례가 잇달아 발생했다. 백신 안전성과 관련한 방역당국의 입장과 대책, 소통 계획은 어떻게 되나.

▲ 문자 알림 서비스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이상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관계 부처와 협력해 해외 이상반응 동향을 신속하게 분석할 예정이다. 또 시도별로 이상반응 신속대응팀을 민관합동으로 구성하고, 질병관리청과 지자체 핫라인을 구축해 사망 등의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역학조사를 실시하겠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역학조사 결과도 신속하게 공개하겠다.

--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고, 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나.

▲ 백신과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별도 누리집(http://ncv.kdca.go.kr)을 신설해 다음 달 1일부터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증명서 발급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 또는 정부24(https://www.gov.kr)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hee1@yna.co.kr

☞ 배우 배정화 측 "15년 열애 끝에 지난해 결혼"
☞ 출근길 사슴 치고 저녁에 22억 복권 당첨된 남성
☞ 부천 아파트 화단서 30대 경찰관 숨진 채 발견
☞ 신길동 주택가서 여성 흉기 피습…용의자는 친오빠
☞ 의붓딸 105차례 강간범 징역 1천50년…한 차례당 10년
☞ 연예인 생일파티서 대거 확진…'슈퍼 전파자' 지목
☞ "미성년자들인 줄" 흉기 들고 흡연 훈계한 40대
☞ 정영주 "1% 배우가 고액 출연료…후배는 택배뛴다"
☞ 시신 옮기다 멈춘 승강기…극한 공포에 호흡곤란까지
☞ 테러집단인 줄…"결혼식장 오인폭격해 수십명 사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