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변화 이끌어 낼 영국식 문제 해결법[책꽂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리학 원리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하는 영국 '행동통찰팀'의 문제 해결법을 중심으로 행동 경제학을 소개한다.
책은 이론적 탐구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이들이 현실 속 문제를 해결한 사례들부터 '주방이 훤히 보이는 식당의 음식이 맛있게 느껴지는 이유', '해리포터가 자신을 희생해 볼드모트와의 싸움에 나선 이유' 등 익숙한 경험과 소재를 행동경제학적으로 풀어낸 설명·분석을 제공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클 샌더스·수잔나 흄 지음, 비즈니스랩 펴냄
심리학 원리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하는 영국 ‘행동통찰팀’의 문제 해결법을 중심으로 행동 경제학을 소개한다. 이들은 작고 사소한 의사 결정부터 국가 정책까지 폭넓은 노하우를 통해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꿔간다. 예컨대 ‘여러분이 거주하는 지역 주민 대부분이 기한 내에 세금을 냅니다’ 라는 한 문장으로 세금 미납자들로부터 매년 2억 7,000만 달러의 추가 납세를 유도한다. 책은 이론적 탐구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이들이 현실 속 문제를 해결한 사례들부터 ‘주방이 훤히 보이는 식당의 음식이 맛있게 느껴지는 이유’, ‘해리포터가 자신을 희생해 볼드모트와의 싸움에 나선 이유’ 등 익숙한 경험과 소재를 행동경제학적으로 풀어낸 설명·분석을 제공한다. 2만 3,000원.
/송주희 기자 ssong@sedaily.com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Q&A] 성인 3분기부터 접종 가능…백신 종류 선택 못한다
- 1억 뛴 집값에 놀라 '머리 깨졌다?' 기안84 부동산 풍자에 또 네티즌 '갑론을박'
- 시신 옮기다 30분간 멈춘 승강기…유족 '정신적 피해 보상하라'
- 강남역 일대서 모르는 여성들 뒤통수 ‘퍽’…20대 남성 검거
- 결국 고개숙인 조수진 '왕자 낳은 후궁 발언 송구'…페북 글 삭제
- 정세균 '담뱃값·술값 인상 계획한 적 전혀 없다'
- 민주당, 이번에는 서울 지지율 9주 만에 국민의힘 역전했다
- '어디 공직자한테 대들어'…차 빼라는 건물주 협박한 9급공무원
- 치솟는 강남 전세…강북 팔아도 8학군 셋집 못 구한다
- 후쿠시마 원전서 '초강력' 방사선 방출…노출시 1시간내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