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지능형 제품 개발 박차.. 혁신 기술 미국 스타트업 협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미국 스타트업 레보 테크놀로지와 정크킹과 함께 지능형 타이어 개발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높은 연비와 뛰어난 주행성능으로 프리미엄 상용차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OET)로 공급되고 있는 한국타이어 트럭·버스용 타이어 스마트플렉스 시리즈에 레보 첨단 타이어 센서기술과 데이터 분석 툴을 적용해 진행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높은 연비와 뛰어난 주행성능으로 프리미엄 상용차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OET)로 공급되고 있는 한국타이어 트럭·버스용 타이어 스마트플렉스 시리즈에 레보 첨단 타이어 센서기술과 데이터 분석 툴을 적용해 진행된다.
한국타이어와 레보 첨단 타이어 감지 플랫폼은 정크킹이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운영 중인 트럭들에 장착돼 타이어 내부에 심어진 전용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타이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제공된 데이터를 가공해 타이어 트레드 수명 예측, 비정상 동작, 유지 보수 간격 및 설정 최적화, 실시간 경보 등 조치 가능한 정보를 취득하고, 안전성과 가동 효율성, 운행 시간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트럭·버스 운행 관리를 위해 텔레매틱스 또는 운행 관리 시스템이 많이 적용되고 있는 최근까지도 타이어는 운행 관리자 측에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기술 및 차량관리 솔루션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주행간 타이어 데이터를 활용해 실시간 타이어 정보를 확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해 왔다. 이번 레보와의 협업을 통해 인텔리전스 타이어 개발은 한층 속도를 높이게 될 전망이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2020년 4월 국내 차량관제 서비스 선도 기업인 유비퍼스트대원과 업무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화두인 빅데이터 활용 차량관리 서비스를 확대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한 타이어 기술 및 차량관리 솔루션 개발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SK플래닛과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을 개발했다. 카이스트와 미래기술 공동 연구를 위한 ‘디지털 미래혁신 센터‘ 건립 등 협약을 맺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적 연구개발 및 디지털 기술 역량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수진, 고민정 저격 “왕자 낳은 조선 후궁도 이런 대우 못받아”
- [속보]檢, ‘이용구 폭행 부실수사 의혹’ 서초署 압수수색
- “광복회 1000명 쳐들어간다”…‘추미애 최재형상’ 반대하자 협박
- 신규확진 559명, 10일 만에 500명대…국내발생 516명
- 다시 기온 뚝↓…강풍 동반한 추위 온다
- 박수현 “성추행에 ‘경악’ 논평, 민주당 그럴 자격 있느냔 말 공감”
- “文 정권 4년, 불공정이 세상 뒤덮어”…김종인 기자회견서 맹폭
- 구의원 귀에 입맞춤한 구청 공무원 벌금 300만원
- ‘尹 징계’, ‘秋 재신임’ 청원에…靑 “검찰개혁 대과제, 잘 마무리”
- “예전에 키우던 아이들 다 어디에?” 박은석 반려동물 파양 의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