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美 스타트업과 협업.."인텔리전트 타이어 개발 박차"

윤성훈 기자 2021. 1. 27. 09:3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스마트 타이어 기술 스타트업 '레보 테크놀로지', 북미 친환경 폐기물 처리업체 '정크킹'과 함께 인텔리전트 타이어 개발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높은 연비와 뛰어난 주행성능으로 프리미엄 상용차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되고 있는 한국타이어의 트럭·버스용 타이어 '스마트플렉스' 시리즈에 '레보'의 첨단 타이어 센서기술과 데이터 분석 툴을 적용하여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국타이어와 '레보'의 첨단 타이어 감지 플랫폼은 '정크킹'이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운영 중인 트럭들에 장착되어 타이어 내부에 심어진 전용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타이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됩니다. 

한국타이어는 수입한 데이터 가공을 통해 타이어 트레드 수명 예측, 비정상 동작, 유지 보수 간격 및 설정 최적화, 실시간 경보 등 조치 가능한 정보를 취득하고, 안전성과 가동 효율성, 운행 시간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기술 및 차량관리 솔루션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주행간 타이어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간 타이어 정보를 확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해 왔습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레보’와의 협업을 통해 인텔리전스 타이어 개발은 한층 속도를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SK플래닛과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KAIST와 미래기술 공동 연구를 위한 ‘디지털 미래혁신 센터’ 건립 등의 협약을 맺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적 연구개발(R&D) 및 디지털 기술 역량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