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빅히트 VS 엔씨·CJ..'K팝 혈맹'이끄는 엔터플랫폼 뭐기에
2015년 출시된 네이버의 ‘브이라이브’는 K팝 가수 중심으로 관련 동영상을 유통하는 서비스다. 안정적인 라이브 공연과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뒷받침하는 기술을 앞세워 비대면 공연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브이라이브엔 1000개 이상의 소통 채널이 개설돼 있으며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을 비롯한 SM·YG·JYP 등 대형 연예기획사 가수들이 참여했다. 브이라이브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서비스 '팬십'에 입점한 K팝 가수들은 라이브 공연 관람 티켓, 독점 동영상 등을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수 있다.
빅히트가 지난해 6월 내놓은 모바일앱 ‘위버스’도 가파른 성장세다. 소속 가수 방탄소년단(BTS)을 앞세워 다운로드 수 1700만 건을 넘었다. 활발하게 활동하는 회원만 470만명에 달한다. 위버스는 멤버십을 운영하며 공연 티켓과 굿즈도 판매 중이다. 위버스엔 BTS 뿐 아니라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븐틴, 여자친구, 씨엘, 선미 등 14개 팀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최초로 해외 싱어송라이터인 그레이시 에이브럼스도 동참했다.
팬 커뮤니티 플랫폼은 커머스로 연결되면서 소위 '돈 되는' 신산업으로 떠올랐다. 지난해 5월 기준 브이라이브의 유료 콘텐츠 상품 수(브이라이브 플러스 기준)는 코로나19 확산 이전(1~2월 평균)보다 5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거래액은 25배 급증했다. 빅히트의 위버스에서 발생한 매출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빅히트가 자체 제작해 위버스로 유통한 BTS 온라인 콘서트는 191개국, 99만3000여 명이 관람했다. 티켓 판매액만 491억원에 달했다.
엔씨소프트는 CJ ENM의 고유 콘텐츠에 자사 기술을 제공하면서 유니버스의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가령, 지난해 말 열린 ‘2020 마마’에 확장현실(XR), 볼류메트릭(3D캡처를 2D로 표현하는 기술) 등의 신기술이 도입된 것처럼, 향후 CJ ENM의 콘텐츠에 엔씨소프트의 기술이 접목되는 식이다.
유니버스에는 IT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결합한 차별화된 콘텐츠가 주로 담긴다. AI 음성 합성, 모션캡처, 캐릭터 스캔 등 IT 기술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결합한 형태가 주를 이룰 전망이다. 엔씨소프트는 아티스트 확보에도 적극적이다. 유니버스 출시를 시작으로 강다니엘, 더보이즈, 몬스타엑스, 박지훈, CIX, 아스트로, 아이즈원, AB6IX, 에이티즈, (여자)아이들, 우주소녀 등 11팀이 참여한다. 참여 아티스트는 유니버스 출시 후 지속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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