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급한데".. 보험사, 코로나 끝나고 전용상품 만드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한 가운데 보험개발원과 손해보험사들이 전염병 관련 피해를 보상하는 전용상품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이 보험은 모바일로만 가입할 수 있는 비대면 전용상품으로 코로나19를 비롯한 중동 호흡기 증후군(메르스·MERS), 중증 급성호흡기 증후군(사스·SARS) 등 주요 특정감염병 사망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코로나19 관련 보험은 확진시 피해를 보상하는 '일회성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개발원은 오는 2월 중 기업휴지보험을 전담해서 개발하는 별도 팀을 꾸릴 예정이다. 월 25조원에 달하는 자영업자들의 손실 보상을 위해서다. 정부와 보험업계가 이 같은 손실을 막기 위해 주목하고 있는 건 기업휴지보험이다.
이는 대기업·중소기업은 물론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조업 중단에 따른 고정비 지출이나 상실 수익 등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통상적으로 화재나 폭발, 자연재해 등이 발생했을 때 직접적인 물적 손해, 조업 중단에 따라 발생한 손해, 수익 상실 등 피해를 보상해준다. 예를 들어 화재로 공장이 멈췄을 때 인건비·임대료 등 고정비와 정상 가동 시 얻을 수 있었던 예상 수익 등을 보험이 부담하는 것이다.
보험사들도 보험료 산출이 어렵기 때문에 기업휴지보험 판매에 소극적이었다. 기업마다 위험이 제각각이고, 사고 발생 가능성은 낮지만 한번 발생하면 손해 규모가 크기 때문이다.
계약자가 많고 위험 형태가 비슷해 상품 개발이 상대적으로 쉬운 가계보험과는 다르다. 특히 기업휴지보험은 현재까지 전염병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는 보상해주지 않는다. 이에 따라 지난해 9월 보험개발원 주도로 관련 상품 개발이 시작됐다.
바이러스 특성과 방역 대책 등을 고려해 기본적인 전염병 위험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을 출시한다는 것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다음달 보험회사 등이 참여한 상품 개발 태스크포스가 꾸려진다"며 "올해 말 상품 출시를 목표로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보험사의 코로나19 관련 개인보험은 지난 7일 교보라이프플래닛에서 출시한 'm특정감염병사망보험'이 유일하다. 이 보험은 모바일로만 가입할 수 있는 비대면 전용상품으로 코로나19를 비롯한 중동 호흡기 증후군(메르스·MERS), 중증 급성호흡기 증후군(사스·SARS) 등 주요 특정감염병 사망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1년 만기 연 보험료 500원에 코로나19 등 전염병으로 인한 사망보험금 2000만원을 보장한다.
코로나19 관련 보험은 확진시 피해를 보상하는 '일회성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업계에선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통틀어 코로나 관련 보험이 한개만 출시됐다는 건 시장이나 금융당국의 보험 출시에 대한 소극적인 입장이 반영된 결과라고 보고 있다. 해외처럼 보험사들이 소득보장을 해주는 방식으로 코로나19에 대한 개인보험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 "뭘 입었지?"… 현아, 뻥뚫린 모노키니 '헉'
☞ '정우♥' 김유미, 시크한 매력… 다리 길이 실화?
☞ 80만명이 '픽'한 표은지, 그물속옷 '아찔'
☞ "DM 받았어요"… 박민정에 들이댄 L씨 누구?
☞ 21년 만에 재회한 전진 '오열'… 친모 첫 마디는?
☞ 서인영, 패피의 겨울 롱코트룩… 대학생 같아
☞ 이준영 매니저, 슈퍼카에 커피차까지 '허세 뿜뿜'
☞ "사채 이자만 월 600"… 낸시랭, 이혼 후 빚만 9억?
☞ "동기에게 뺨 맞아"… 김시덕 폭로, 김기수 의심?
☞ '방송중단' 하알라 누구?… 췌장암 투병중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뭘 입었지?"… 현아, 뻥뚫린 모노키니 '헉' - 머니S
- '정우♥' 김유미, 시크한 매력… "애 엄마 맞아?" - 머니S
- 80만명이 '픽'한 표은지, 아찔한 관능미 - 머니S
- 男스타가 DM까지 보낸 글래머女… 뱃살이 어디? - 머니S
- 21년 만에 재회한 전진 '오열'… 친모 첫 마디는? - 머니S
- 서인영, 패피의 겨울 롱코트룩 '완벽 코디' - 머니S
- '전참시' 이준영 매니저, 슈퍼카에 커피차까지 '허세 뿜뿜' - 머니S
- "사채 이자만 월 600"… 낸시랭, 이혼 후 빚만 9억? - 머니S
- "동기에게 뺨 맞아"… 김시덕 폭로, 김기수 의심 왜? - 머니S
- '방송중단' 하알라 누구?… ‘췌장암 투병’ 유튜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