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메카닉스 '정용호'의 골프 피팅의 세계] #3. 완제 브랜드 클럽과 피팅 브랜드 클럽

안재후 입력 2021. 1. 26. 14: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표준과 피팅의 차이 이해하기
골프메카닉스 '정용호'

표준이란 단어가 주는 신뢰성은 상당하다. 사람들은 으레 여러 실험과표본을 통해 표준데이터가 만들어짐을 알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스로를 어떤 표준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기도한다. 예컨대, 사람들은 의류의 치수 체계를 통해 자신이나상대방의 체형을 인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타일을 통해 감각을, 브랜드를 통해 취향이나 재력을 드러내거나 살펴보기도 한다. 이처럼 표준의 개념은 기능적인부분도 있지만 사회관계적인 측면도 존재한다.

골프클럽을 바라보는 일반 골퍼들의 시선과 판단도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서표준을 제시하는 것은 언제나 완제품 클럽을 유통하는 대형 브랜드들이다. 대중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량생산과대량판매를 성공시키는 것이 브랜드사의 궁극의 목적이며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구매욕을 한층 자극시킨다. 이렇듯표준데이터는 대중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며 대량생산에 적합한 수치화 작업이자 마케팅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의류를 예로 들어보자. 표준 치수의 옷이 잘 맞는 체형이라면디자인 선택의 폭도 넓고 수선비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브랜드마다 치수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가능한 한 입어보고, 또 부분 수선을 통해 체형에 맞추는 것이 멋스러운 옷을 장만하는 최선의 방법일것이다. 하지만 특이체형이거나 기능이 절대적이거나 나만의 스타일을 원한다면 처음부터 맞춤으로 제작하는것이 더 나은 선택일 것이다. 어떤 방법이든 목적과 가치의 기준이 명확해지면 선택은 어려운 문제가 안된다.

골프클럽은 기본적으로 기능성 제품이다. 대형 브랜드들은 풍부한 자금력을바탕으로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성능을 높이는 반면, OEM 방식의 대량생산을 통해 생산단가를낮추는 것이 가능하다. 비록 최종 가격에 마케팅 비용의 반영이 높긴 하지만, 이 또한 제품의 가치형성과 연관되기 때문에 마냥 불평할 일은 아니다. 따라서기능과 가치를 고려한 가성비 부분에서 대형 브랜드 제품을 피팅 브랜드가 따라 잡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다만, 첨단기술들이 주로 헤드에 적용되며, 특히 드라이버나 페어웨이 우드, 유틸리티 클럽처럼 롱게임용 헤드에 강점이 있다.

피팅 브랜드는 크게 샤프트브랜드와 헤드브랜드로 나뉜다. 주요 샤프트브랜드들의경우, 유통 규모 면에서 헤드브랜드들을 크게 압도할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노력이나 생산량 역시 대형 완제브랜드들 못지 않다. 피팅용 헤드브랜드의 경우, ODM 방식이 많고 OEM 방식이라고 해도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나제품 생산량 등 규모 면에서 비교 조차 어렵다. 그래서 피팅은 샤프트라는 말이 나오기도 한다.

골프클럽은 헤드만 좋아서도, 또는 샤프트만 좋다고 되는 문제가 아니기때문에 어느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정의할 수 없다. 또한, 적합한클럽 스펙을 무시하고 누가 사용하더라도 무조건 좋은 헤드, 무조건 좋은 샤프트는 없다는 점을 알아야한다. 여기서 적합한 스펙이란, 클럽의 길이, 무게, 밸런스 등을 말한다. 이런기준에서 대형 브랜드들이 완제품에 적용하는 표준 스펙은 지나치게 한정적일 뿐만 아니라 브랜드 간에 차이도 크다.

피팅의 최대 장점은 제품 성능을 바탕으로 표준데이터를 단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수집된 개인데이터를 통해 최적화된 클럽 스펙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따라서피팅 작업은 모든 제품들을 대상으로 행해진다. 다만 전통적인 피팅 브랜드 제품들은 성능과 감각의 최적화를위하여 제품 스펙의 조정이 용이하다. 이런 관점에서 피팅 브랜드의 아이언 제품들은 분명한 장점을 갖고있으며, 생산단가가 높은 단조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형 브랜드의 완제품 클럽이나, 피팅 브랜드들로 조합된 피팅 클럽이나제품 자체의 성능은 저마다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때문에 기본 스펙에 대하여 단순히 표준적인 수치를적용하기 보단, 마치 옷을 수선하거나 맞추는 것처럼 자신이 원하는 클럽이 무엇인지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다음 시간에는 좋은 클럽과 좋은 피팅에 대해 알아보자.

[안재후 마니아타임즈 기자/anjaehoo@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