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코로나19 방역관리 철저'..정부, 비상대응 체계 가동

김기훈 2021. 1. 26.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설 연휴(2.11∼14) 시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행정안전부는 26일 오후 전해철 장관 주재로 '2021년도 제1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를 열어 설 연휴 대비 부처별 안전관리 대책 등을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행안부를 비롯한 관계부처, 시·도는 코로나19 방역에 초점을 맞춘 설 연휴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해 기관별로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안부, 제1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코로나19 방역·K-산불방지대책 논의
설 연휴 거리두기, 이동 최소화 (PG) [홍소영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정부가 설 연휴(2.11∼14) 시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행정안전부는 26일 오후 전해철 장관 주재로 '2021년도 제1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를 열어 설 연휴 대비 부처별 안전관리 대책 등을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

영상회의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20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석해 기관별 대책과 협업체계 등을 점검했다.

우선 행안부를 비롯한 관계부처, 시·도는 코로나19 방역에 초점을 맞춘 설 연휴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해 기관별로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특히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다음 달 1일부터 14일까지를 설 특별방역 대책 기간으로 지정해, 사람들의 이동 및 접촉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설 연휴 철도 승차권을 창가 좌석만 판매하도록 하고, 고속·시외버스의 경우도 창가 좌석 우선 예매를 권고했다. 또 설 연휴 휴게소 실내 취식은 금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연휴 기간 교통량 증가에 대비해 고속도로 암행순찰대 운영, 결빙 취약 관리구간 확대 등 안전대책도 함께 시행한다.

설 연휴 상황관리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자치단체에서는 자체 상황근무반을 편성해, 행안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범정부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봄철 산불에 대비한 'K-산불방지대책'도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산림청은 위기 단계별 대응 태세 확립, 첨단기술 현장 적용 강화, 현장 중심 대응체계 구축 등을 골자로 하는 'K-산불방지대책'을 수립해 산불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 산불조심 안내판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

특히 봄철 산불 조심 기간(2.1∼5.15)에 대비해 중앙·지역 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첨단 산불지휘차와 입체형(3D) 산불확산 예측 시스템 등을 통해 신속한 초기대응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스마트산림재해 앱을 활용해 산불 발생 및 확산정보와 대피장소 및 이동 경로 등을 안내하는 등 대국민 산불 안전 서비스도 강화된다.

이밖에 행안부에서는 전통시장 안전 점검 실시자 자격 규정 마련, 건설 현장 안전관리 인력 배치기준 강화 등 27개 안전 관련 과제에 대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침'에 대한 17개 시·도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이번 설 연휴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중요성이 큰 시기인 만큼 기관별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2월에 시작 예정인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kihun@yna.co.kr

☞ 성폭행 전 야구선수 박명환 아니다…유부남 전직 투수
☞ "코로나 항문 검사할테니 모두 바지 내리고 있으라"
☞ 성적 질책한 엄마 살해후 강도위장…10대 소시오패스 '충격'
☞ 가수 데뷔한 '화웨이 공주'에 "돈이 좋네"…어떻길래
☞ 52세 유준상 "배에 '王'자 만들 수 있냐는 요청에…"
☞ 제자 성학대 후 6년간 '정신이상자' 행세한 여교사
☞ 성추행 폭로한 장혜영…박원순 조문 거부하기도
☞ 이재용 옥중메시지 "국민께 드린 약속 반드시…"
☞ '야구방망이 폭행' 혐의 아이언 아파트 화단서 숨진 채…
☞ 배우 송유정, 지난 23일 사망…향년 27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