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마이데이터 본허가 발표.. 카카오페이 자산관리서비스 '안갯속'

박슬기 기자 2021. 1. 26. 0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당국이 오는 27일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본허가 심사 결과를 발표하는 가운데 대주주인 중국 앤트그룹에 대한 적격성 문제로 예비허가가 보류된 카카오페이의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27일 정례회의를 열고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를 획득한 28개사를 대상으로 본허가 심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2월 5일 마이데이터가 허가제로 바뀌는 가운데 카카오페이가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예비허가를 받지 못하면서 자산관리서비스가 안갯속에 빠져들었다./사진=카카오페이

금융당국이 오는 27일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본허가 심사 결과를 발표하는 가운데 대주주인 중국 앤트그룹에 대한 적격성 문제로 예비허가가 보류된 카카오페이의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27일 정례회의를 열고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를 획득한 28개사를 대상으로 본허가 심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한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중국 감독당국으로부터 카카오페이의 2대 주주인 앤트그룹의 적격성 문제와 관련한 서류를 회신받았다. 카카오페이 지분의 43.9%는 알리바바 금융 자회사인 앤트그룹 소속 ‘알리페이 싱가포르홀딩스’가 갖고 있어서다.

그러나 중국 금융당국이 금융감독원에 보낸 서류엔 중국 당국으로부터 받은 앤트그룹 제재 이력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이 담겨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지난달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심사를 신청했지만 알리페이싱가포르홀딩스의 서류 제출이 지연되면서 예비허가 문턱을 넘지 못했다. 현행 신용정보법 감독규정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마이데이터를 신청한 회사의 지분율이 10%를 넘는 대주주에 대해 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았는지 또는 소송이 진행 중인지 여부를 따진다.

앤트그룹의 중국 내 제재 이력이 명확히 확인되지 않으면서 카카오페이의 마이데이터 사업은 안갯속으로 빠져들었다. 오는 2월 5일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은 허가제로 전환되면서 카카오페이가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받지 못하면 관련 서비스를 중단해야 한다.

카카오페이 가입자가 3500만명 규모에 이르는 만큼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중단하면 소비자 불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페이는 마이데이터 사업의 일환으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산관리 서비스에는 ▲통합내역 조회 ▲내 보험 조회 ▲내 차 관리 ▲버킷리스트 ▲미니금고 ▲나의 금융리포트 등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됐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자산관리 서비스 중 어떤 서비스가 중단될지 금융당국과 논의가 필요해 향후 공지를 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뭘 입었지?"… 현아, 뻥뚫린 모노키니 '헉'
'정우♥' 김유미, 시크한 매력… 다리 길이 실화?
80만명이 '픽'한 표은지, 그물속옷 '아찔'
"DM 받았어요"… 박민정에 들이댄 L씨 누구?
21년 만에 재회한 전진 '오열'… 친모 첫 마디는?
서인영, 패피의 겨울 롱코트룩… 대학생 같아
이준영 매니저, 슈퍼카에 커피차까지 '허세 뿜뿜'
"사채 이자만 월 600"… 낸시랭, 이혼 후 빚만 9억?
"동기에게 뺨 맞아"… 김시덕 폭로, 김기수 의심?
'방송중단' 하알라 누구?… 췌장암 투병중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