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데니스 홍 등 AI·로봇 권위자 줄영입

파이낸셜뉴스 2021. 1. 25. 17: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는 새해 첫 행보로 로보틱스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 데니스 홍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교수를 자문으로 25일 영입했다.

딥러닝과 인공지능(AI) 영상인식 기술 자문으로 한보형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위촉했고 배순민 박사를 AI2XL 연구소장으로 선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 인정한 한보형 서울대 교수
비전 AI전문가 배순민 박사 위촉
구현모 "1등 디지코 도약" 속도
데니스 홍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교수 KT 제공
KT는 새해 첫 행보로 로보틱스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 데니스 홍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교수를 자문으로 25일 영입했다. 딥러닝과 인공지능(AI) 영상인식 기술 자문으로 한보형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위촉했고 배순민 박사를 AI2XL 연구소장으로 선임했다.

디지털플랫폼기업 디지코로 점프 업하기 위해 AI 분야의 핵심 인재를 잇달아 영입한 것이다.

우선 홍 교수는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의 젊은 과학자상, GM 젊은 연구자상,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교육상 등을 수상한 석학이다. 세계적인 과학전문지 파퓰러 사이언스가 선정한 젊은 천재 과학자 10인에도 이름을 올렸다. 홍 교수는 로봇사업 전반에서 자문 역할을 하며 로봇 스타트업 대상 공모전에서 심사와 컨설팅 등 국내 로봇산업의 시장 파이를 키우는 역할을 맡게 된다.

한보형 교수는 서울대에서 컴퓨터공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메릴랜드 주립대에서 컴퓨터과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8년 구글이 선정한 AI 집중연구어워즈를 수상하였고 현재까지 3년째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 교수는 AI 최신 기술 연구개발 및 딥러닝 연구, AI와 기계학습과 관련해 사회적·윤리적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개발 방향에 대한 자문역을 담당한다.

배 박사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컴퓨터사이언스 학과를 졸업하고 MIT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삼성테크윈과 네이버에서 로봇, CCTV, 비디오, 아바타 AI 연구개발을 주도했다. 배 소장은 비전 AI 전문가로 KT AI 총괄전략과 AI 분야에서의 질적 성장을 위한 다각적인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KT는 AI·DX융합사업부문 AI Robot사업단장으로 ABB코리아에서 로보틱스사업부를 거쳐 사업부 총괄을 역임했던 이상호 총괄을 영입했다. 이 단장은 AI 로봇사업 BM과 상품개발을 담당한다.

아울러 KT는 벤처와 스타트업 상생 생태계 조성과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뉴딜 사업 육성을 위해 양재-판교-분당에 R&D 상생 삼각벨트를 구축해 AI를 중심으로 빅데이터, 클라우드, 디지털 헬스케어 등 첨단 ABC 기술의 요람으로 키운다. KT는 우수한 기술을 갖고 있는 벤처기업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오피스 공간을 최대 10년 간 무상으로 임대한다.

구현모 KT 대표는 "KT는 세계적인 AI 석학과 함께 첨단 기술에 혁신성을 배가하고 신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1등 디지코로 도약하겠다"며 "고객의 삶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기술과 사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