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새로운 암모니아→수소 촉매 개발

최상국 2021. 1. 25. 12: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수소의 생산·저장·운송 전반에 걸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25일 한국화학연구원 채호정 박사팀은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기존보다 약 100°C 낮은 온도에서 약 40%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 저감형 촉매 공정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화학연 연구팀은 이러한 질소의 재결합-탈착 반응의 활성화에너지를 낮추어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고효율로 생산할 수 있는 촉매를 새로 개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 보다 약 100°C 낮은 온도에서 약 40% 더 많은 수소 생산
한국화학연구원이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새로운 촉매를 개발했다. (왼쪽부터) 화학연 화학공정연구본부 채호정 박사, Le Thien An 박사, 김영민 박사. [화학연 제공]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수소의 생산·저장·운송 전반에 걸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수소의 저장·운송과 관련해서는 고압의 기체수소 대신 암모니아를 매개체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폭발위험이 없고 비교적 쉽게 액화할 수 있어 이동이 안전하고 쉽다는 이유다.

25일 한국화학연구원 채호정 박사팀은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기존보다 약 100°C 낮은 온도에서 약 40%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 저감형 촉매 공정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암모니아(NH3)는 질소(N)와 수소(H)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생산하려면, 암모니아에 포함된 질소와 수소가 순차적으로 잘 분리돼야 한다. 촉매는 화합물에 포함된 원자가 분리되는 화학반응이 더 낮은 온도에서도 일어날 수 있도록 해 준다. 촉매는 또한 분리된 원자들이 다시 수소와 질소 기체로 재결합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낮추는 역할도 한다.

화학연 연구팀은 이러한 질소의 재결합-탈착 반응의 활성화에너지를 낮추어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고효율로 생산할 수 있는 촉매를 새로 개발했다.

개발된 암모니아 분해용 촉매 반응 모식도 및 향상된 암모니아 분해 성능을 나타내는 그림. 오른쪽 그래프에서 x축은 반응온도를 y축은 암모니아 분해율을 나타냄. [화학연 제공]

연구팀은 암모니아 분해에 최적화된 세륨(Ce)과 란타넘(La)이 포함된 복합산화물 지지체를 합성하고, 이 지지체 표면에 루테늄(Ru) 금속 나노입자를 고르게 분산한 새로운 촉매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촉매 표면에 있는 루테늄의 전자가 풍부해질수록 암모니아로부터 질소의 재결합-탈착 반응이 잘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하고, 루테늄에 전자를 잘 줄 수 있도록 촉매 지지체를 설계했다.

연구팀은 새로운 촉매가 기존에 보고된 촉매들보다 수소 생산량이 약 40% 향상됐으며 수백시간 이상의 내구성 테스트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었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 공정보다 100°C 가량 낮은 450°C에서 100%, 400°C의 온도에서도 90% 이상의 높은 효율로 수소 생산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기본 화학공정 방법인 침전법으로 비교적 쉽고 간단한 제조할 수 있어 대량생산과 상용화에 유리하다.

암모미아분해 반응에서 촉매 성능 비교 [화학연]

화학연 채호정 박사는 “이번에 개발한 암모니아 분해 촉매시스템을 바탕으로, 암모니아 기반 대형 수소 생산 플랜트, 수소 발전, 수소 스테이션과 선박 분야 등 다양한 응용 공정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황동원 화학연 탄소자원화연구단장은 “이번에 개발한 저온/고성능 암모니아 분해 원천 촉매 기술이 수소 경제 실현을 위한 상용화 기술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산학연 협력 및 실증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에너지·환경 분야에서 권위있는 국제학술지인 ‘응용촉매 B-환경(Applied Catalysis B-Environmental)’ 최신호에 실렸다. (논문 제목 : 암모니아 분해로부터 무탄소 수소 생산을 위한 루테늄이 담지된 란타넘-세륨 복합산화물 고효율 촉매)

최상국기자 skchoi@inews24.com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