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체중 감량에 도움 되는 간식 먹는 습관 6가지

유희성 2021. 1. 25. 12: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사 중간에 과자, 초콜릿 등의 간식은 다이어트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간식도 현명하게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오후에 먹는 간식의

경우 섬유질, 과일, 채소의 섭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견과류와 같은 한 가지 색깔만 있는 간식을 먹는 대신 다양한 색깔의 간식을 포함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사 중간에 과자, 초콜릿 등의 간식은 다이어트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간식을 먹어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는 없을까?

오히려 간식을 줄이고 칼로리를 제한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진행되기 어려워질 수 있다. 하루 최소 6번의 간식을 먹는 사람이 간식을 줄인 사람에 비해 체질량 지수가 낮고 전반적으로 칼로리가 더 적게 나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렇다고 큰 봉지의 과자를 뜯어 바로 먹으라는 소리는 아니다. 간식도 현명하게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간식 먹는 습관1
간식 먹는 습관2
간식 먹는 습관3
간식 먹는 습관4
간식 먹는 습관5
간식 먹는 습관6
간식 먹는 습관7
간식 먹는 습관8

아침에 간식을 먹는 사람이 오후에 간식을 먹는 사람보다 하루 동안 간식을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 또한, 오후에 먹는 간식의 경우 섬유질, 과일, 채소의 섭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펜실베니아대학과 코넬대학 연구팀이 연구한 결과, 노란색 감자 칩만 먹은 사람들에 비해 다양한 색깔의 감자 칩을 먹은 사람들이 50% 더 적게 먹었다. 따라서 견과류와 같은 한 가지 색깔만 있는 간식을 먹는 대신 다양한 색깔의 간식을 포함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과일, 야채, 허무스와 같은 건강한 소스를 곁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간식에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아닌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 요거트 중 가장 높은 단백질 함량을 가진 것이 체중 감량에 가장 큰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작은 그릇에 간식을 담아 먹어보자. 미국 실험생물학회지 연구에 따르면 큰 그릇을 받은 참가자들은 작은 그릇을 받은 참가자들보다 16% 더 많이 먹었다.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으로, 왼손잡이라면 오른손으로 간식을 먹어보도록 하자. 영화를 보는 도중 본인이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손으로 팝콘을 먹었을 때 무의식적으로 덜 먹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코넬대학의 한 연구 결과, 저지방이라는 표시가 있는 간식을 그렇지 않은 간식보다 28% 더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지방이라고 해도 과하게 먹는 것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