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지영이 만난 사람] 신세계아이앤씨 민현기 부장 "모든 보안 니즈를 만족하는 종합 보안 서비스 제공하겠다"

류지영 전자신문인터넷 기자 2021. 1. 25.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은 신춘을 맞아 신세계아이앤씨의 대외 정보보안사업을 총괄하는 민현기 부장을 만나 이 같은 통합 보안 서비스의 현주소와 미래에 관해 물어봤다.

-신세계아이앤씨 보안 서비스에 대한 향후 로드맵을 소개해달라.

신세계아이앤씨 대외 정보보안사업을 총괄하는 민현기 담당은 약 20년간 보안업무에 종사했고, 보안컨설팅, 보안SI, 보안관제 분야 등 정보보안 관련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해킹 등의 사고로 소중한 정보 자산을 잃어본 사람이라면 백 번 공감하는 얘기리라. 지금 우리는 그간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대규모의 팬데믹을 겪고 있다. 이 팬데믹은 우리의 삶과 일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다 주었고 이 같은 변화는 다시 우리에게 보안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다.

시장에는 많은 보안 솔루션들이 나와 있다. 너무도 많은… 우리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PC의 보안을 위해서는, 이 중에서 필요한 솔루션을 골라내 이것 저것 쇼핑을 해야 한다. 이것도 사고, 저것도 깔아보고… 그러다보면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더더욱 이런 저런 개별적인 솔루션 보다는 종합적이고 통합적이면서 친밀한 에이전트형 보안 서비스가 아쉬워진다.  게다가 ‘가성비’에 ‘가심비’를 갖춘 서비스라면 더 말 할 것도 없이.

[류지영이 만난 사람]은 신춘을 맞아 신세계아이앤씨의 대외 정보보안사업을 총괄하는 민현기 부장을 만나 이 같은 통합 보안 서비스의 현주소와 미래에 관해 물어봤다.

신세계아이앤씨 민현기 부장

-신세계아이앤씨의 보안 사업 현황에 대해 소개해달라.

▲신세계아이앤씨는 클라우드 기반의 보안서비스(SECaaS)인 시스가드(SISGuard, 이하 시스가드) 브랜드를 통해 보안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PC통합보안 클라우드 서비스(SISGuard ONE), 웹 통합보안 클라우드 서비스(SISGuard WEB), AI기반 보안관제 서비스(SISGuard AI) 등 각 영역별 전문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 밖에도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컨설팅, 모의해킹, 개인정보보호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의 보안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웹방화벽 등 네트워크분야 보안 SI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신세계아이앤씨의 클라우드보안서비스(SECaaS)의 비교우위는 무엇인가? 또 향후 발전 방향은?

▲신세계아이앤씨의 클라우드 보안서비스(SECaaS)인 시스가드의 가장 큰 강점은 통합보안서비스 제공이다. 기존의 보안 서비스는 단일 기능 제공으로 수많은 보안 솔루션을 각각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과 관리적 측면에서 적잖은 부담이 있었다. 시스가드 서비스는 다양한 보안 서비스를 하나의 에이전트로 통합 제공하여 관리와 운영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회사에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온디맨드(On-Demand) 방식으로 기업의 비용 부담을 대폭 절감시킬 수 있다.

-신세계아이앤씨의 보안 서비스는 뛰어난 ‘가성비’와 ‘가심비’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정보보안 이슈는 매년 중요성이 높아지는 반면, 국내 수많은 기업들은 비용과 전문 인력 등의 사유로 기본적인 보안 시스템도 마련하지 못한 채 보안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시스가드는 이런 기업들에게 부담 없는 비용으로, 전문인력 없이 기업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스마트한 보안 솔루션이다. 비용과 유지보수 등의 부담 절감을 위해서 자체 구축 방식(온프레미스)이 아닌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SECaaS)을 선택했고, 보안 정책 설정도 보안 전문가가 아니라도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가능하도록 간소화 했다. 기업 내 보안 전문인력이 없어도 언제라도 신세계아이앤씨 보안 전문가들의 실시간 지원을 받을 수 있어, 고객사도 유통, 패션, 제조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확대되고 있다.

-보안 시장에 현재 수많은 솔루션이 존재하는데 신세계아이앤씨의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기존 시장에 출시된 대부분의 보안 솔루션은 단일 기능만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PC보안 솔루션의 종류는 수없이 많지만, 정보유출방지(DLP), 데이터 암호화(DRM) 솔루션 등 필요한 보안 솔루션을 종류별로 구축 해야 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비용과 운영 부담 등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시스가드 서비스는 다양한 보안 기능을 하나의 에이전트로 통합 제공하여,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서 즉시 이용할 수 있으며, 비용과 운영 부담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시스가드 서비스는 클라우드 보안서비스(SECaaS)로 고가의 구축 비용이 필요하지 않아, 구축형 보안 솔루션에 비해 60% 이상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신세계아이앤씨 보안 서비스에 대한 향후 로드맵을 소개해달라.

▲고객이 원하는 모든 보안 니즈(Needs)를 만족할 수 있는 종합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클라우드 보안서비스(SECaaS)인 시스가드 서비스의 라인업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올해는 PC통합보안 클라우드 서비스(SISGuard ONE), 웹 통합보안 클라우드 서비스(SISGuard WEB), AI기반 보안관제 서비스(SISGuard AI) 이외에 랜섬웨어, 이메일 보안 등 기업에 꼭 필요한 보안 서비스를 추가로 론칭할 계획이다. 또한 보안SI 분야도, 기존 네트워크 보안 구축사업 이외에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CWPP, CSPM)와 웹보안 관련 사기성 공격(크리덴샬스터핑(credential stuffing) 공격 차단 등)에 대한 방어체계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민현기 부장은?

신세계아이앤씨 대외 정보보안사업을 총괄하는 민현기 담당은 약 20년간 보안업무에 종사했고, 보안컨설팅, 보안SI, 보안관제 분야 등 정보보안 관련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다. 현재 시스가드(SISGuard) 보안사업 기획 업무와 KISA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심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류지영 전자신문인터넷 기자 (thankyou@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