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터 PICK] '앙꼬 없는 찐빵' 메시 빠진 바르사, 엘체 잡고 분위기 다잡을까

취재팀 2021. 1. 24. 10: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터풋볼] K리그부터 EPL, 라리가 등 전 세계 축구경기를 프리뷰하는 '스포터'가 돌아왔다. 스포터는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스포츠 베팅게임) 업계 1위 '스포라이브'와 축구 전문 매체 '인터풋볼'의 기자단이다. '스포라이브'에서 제공하는 배당률과 데이터로 경기를 분석하는 '스포터 PICK'을 통해 이번 주 승자를 예측해보자. [편집자주]

바르셀로나가 또다시 흔들리고 있다. 최근 3경기에서 모두 연장 끝 졸전을 치렀고, 징계로 '에이스' 리오넬 메시까지 잃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엘체를 꺾고 분위기를 반전시키고자 한다.

엘체 CF와 FC 바르셀로나는 25일 오전 0시 15분(한국시간) 스페인 엘체에 위한 에스타디오 마누엘 마르티네즈 발레로에서 '2020-21시즌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20라운드를 치른다. 현재 엘체는 3승 8무 6패로 승점 17점, 바르셀로나는 10승 4무 4패로 승점 34점을 기록하고 있다.

승격팀 엘체는 1부리그의 벽을 체감하고 있다. 시즌 초반 3승 1무 1패를 거두며 돌풍을 일으키는 듯 했으나, 이후 7무 5패를 기록하며 12경기 연속 무승의 늪에 빠졌다. 빈약한 공격력이 문제가 됐다. 올 시즌 16득점으로 리그에서 두 번째로 적은 득점을 기록하고 있다. 루카스 보예, 테테 모렌테, 페레 밀라 등 주축 공격진이 도합 6골에 그치며 빈공에 시달리는 중이다. 반등을 위해 창끝을 더 날카롭게 다듬어야 하는 엘체다.

바르셀로나 또한 심상치 않은 흔들림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3번의 컵 대회에서 모두 연장 승부를 치르는 등 힘겨워 하는 모습을 보였다. 스페인 슈퍼컵 2경기에선 선제 득점에 성공했음에도 수비진 집중력 저하로 승리를 놓쳤고, 최근엔 3부리그 팀 코르네야를 상대로 연장 접전 끝에 겨우 승리했다. 리그에서는 8경기 무패행진으로 승승장구했으나, 이후 행보가 부진한 모양새다. 바르셀로나 역시 승리로 분위기 반전을 꾀해야 하는 시점이다.

저조한 득점력도 문제지만, 엘체가 더 신경 쓰이는 부분은 수비다. 최근 3경기에서 7실점을 기록하는 등 후방에서의 안정감이 떨어졌다. 특히 리그 중하위권 득점력을 보이고 있는 헤타페와 바야돌리드, 2부리그 팀인 바예카노를 상대로 한 기록이라 더욱 불안함을 남긴다. 파이브백을 가동하며 수비 강화를 꾀하곤 있지만, 센터백 라인인 안토니오 바라간, 곤살로 베르두, 호세마 산체스가 경기마다 기복을 보이며 허점을 노출하고 있다. 게다가 수비형 미드필더인 오메누케 음풀루 역시 부상을 당해 출전이 불가한 상태다.

바르셀로나는 공격의 시작과 끝을 잃었다. '축구의 신' 메시가 빌바오전 '뒤통수 가격 퇴장' 징계로 결장한다. 올 시즌 11골로 리그 득점 선두에 올라있는 메시이기에 바르셀로나로선 그의 공백이 뼈아프다. 실제로 바르셀로나는 지난 코르네야전에서 메시의 필요성을 뼈저리게 경험했다. 전방 플레이메이킹과 득점을 모두 책임져주던 메시가 빠지자 공격의 퀄리티가 급격히 저하된 것이다. 결국 3부리그 팀인 코르네야의 수비진을 정규 시간 내에 뚫지 못해 연장 혈투까지 치러야 했다. 바르셀로나로선 메시 없이도 득점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양 팀의 선발 명단에 많은 관심이 쏠린다. 영국 축구 통계 업체 '후스코어드닷컴'은 엘체가 밀라와 보예, 호산 페란데스 스리톱을 내세운 3-4-3 포메이션을 가동할 것으로 예상했다. 수비 시에 파이브백을 구축하여 단단한 모습을 보여준 뒤, 빠른 역습을 펼칠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맞설 바르셀로나의 포메이션으로는 4-3-3 포메이션을 예상했다. 뎀벨레와 브레이스웨이트, 앙투안 그리즈만이 공격진에 포진할 것이란 예측이다. 최근 득점포를 가동하기 시작한 뎀벨레와 그리즈만이 이번 경기에서도 득점 행진을 이어갈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바르셀로나가 보여줄 강팀의 품격

전문가들은 바르셀로나의 승리를 예측했다. 국내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업체 '스포라이브'는 바르셀로나에 1.4배(승리 확률: 71%), 엘체에 7.8배(승리 확률: 12%)의 배당률을 책정했다. 배당률이 낮다는 것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으로, 배당률이 낮은 바르셀로나의 승리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또한, 바르셀로나의 2점차 이상 승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 엘체에게 +2골이라는 유리한 조건(핸디캡)을 적용했을 때도 바르셀로나의 승리에 상대적으로 더 낮은 2.06배의 배당률이 책정됐기 때문이다. 즉, 바르셀로나의 2점차 이상 승리가 예상되기 때문에, 바르셀로나가 3-0으로 승리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글=스포라이브 기자단 '스포터 2기' 신희영

사진=게티이미지, 스포라이브 홈페이지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