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의 뉴스 포커스〕 국립현대미술관,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과 업무 협약 체결

에이앤뉴스 2021. 1. 23.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과 근ㆍ현대 문학과 미술 분야의 도서 및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학계의 연구 증진 및 전시 자료 구축을 도모하는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1월 14일 체결했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협약은 국립현대미술관과 대학 도서관이 문화연구의 큰 틀에서 수년간 협력을 모색해 온 중간 결과"라며 "기증받은 도서들을 토대로 근ㆍ현대 미술 연구의 역량을 증진시키고, 전시 자료로 활발히 활용하여 관람객들에게 깊이 있는 연구 성과와 수준 높은 전시를 지속해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멋진 세상 속 문화‧디자인 읽기_ 김환기, 천경자, 박고석, 장욱진 등 근ㆍ현대 대표 화가 표지화 도서 1,916권, 근ㆍ현대문학과 미술 분야 자료 공유를 통한 연구 증진 협력 체계 구축하는 계기 마련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과 근ㆍ현대 문학과 미술 분야의 도서 및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학계의 연구 증진 및 전시 자료 구축을 도모하는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1월 14일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은 구름재서재 자료 일부를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다. 구름재서재는 한글 전용의 선구자였던 현대시조시인 구름재 박병순(朴炳淳, 1917~2008) 선생이 1994년부터 2007년까지 한양대학교에 기증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설한 문고를 말한다.

이번에 기증받은 자료들은 김환기, 천경자, 박고석, 장욱진, 한묵 등 근ㆍ현대 화가들의 표지화가 그려진 문학잡지 20종 총 1,916권이다. 『현대문학(現代文學)』, 『문맥』, 『문학사상(文學思想)』, 『한국문학(韓國文學)』, 『현대시학(現代詩學)』, 『시도(詩圖)』, 『시문학(詩文學)』, 『표현(表現)』 등을 비롯해, 근ㆍ현대 서예가들에 의해 제호(題號)가 쓰인 『문예(文藝)』, 『시조문학(時調文學)』 등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은 기증 자료 보존 처리, 디지털 아카이빙 및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이를 영구 보존하고, 연구 및 전시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은 디지털화한 아카이빙 자료를 공유 받고, 미술관에 기증한 자료들을 지속 열람하여 인문사회계열의 연구 증진을 장려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기증받은 도서 중 일부 54권은 오는 2월 덕수궁관에서 개최하는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전에 출품해 관람객을 만날 예정이다. 한국 대표 화가들이 그린 문학잡지 표지화들을 통해 근대 시기 미술과 문학의 밀접한 관계와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협약은 국립현대미술관과 대학 도서관이 문화연구의 큰 틀에서 수년간 협력을 모색해 온 중간 결과"라며 "기증받은 도서들을 토대로 근ㆍ현대 미술 연구의 역량을 증진시키고, 전시 자료로 활발히 활용하여 관람객들에게 깊이 있는 연구 성과와 수준 높은 전시를 지속해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자료_국립현대미술관

, 기사 출처_ 데일리 에이앤뉴스_ Daily AN NEWS ‧ ANN TV(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한양대 IAB 자문교수<annews@naver.com>

기사 제공_ 에이앤뉴스그룹(데일리에이앤뉴스_ 건설경제건축디자인문화예술종합미디어뉴스‧에이앤앤티브이_건축디자인건설미디어뉴스채널 ‧ 에이앤앤북스_ 건설지‧건설백서‧건설스토리북‧건설엔지니어링북전문출판사) ‧ 에이앤앤아카이브(ANN ARCHIVE)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