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투수들은 새겨들어야할 말. 육성선수에서 홀드왕이 된 외국인 투수가 밝힌 일본에서 성공한 비결

권인하 2021. 1. 21. 09: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타자들이 많은 일본 프로야구에서 최고의 탈삼진율을 자랑하는 투수는 외국인이다.

일본의 '풀카운트'는 모이네로가 쿠바 지역신문인 '게리에로'와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는데 모이네로는 일본에서의 성공 비결로 적응을 말했다.

모이네로는 먼저 스트라이크존에 적응했다고 말했다.

모이네로는 "원래 체인지업과 커브만 던졌는데 일본에서 투심과 슬라이더를 배웠다"라며 "2년을 던지고 나서 레퍼토리를 다양화시켜 더 많은 이닝을 소화하고 삼진도 많이 잡을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프트뱅크 호크스 리반 모이네로. NPB 홈페이지 캡쳐

[스포츠조선 권인하 기자]교타자들이 많은 일본 프로야구에서 최고의 탈삼진율을 자랑하는 투수는 외국인이다.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쿠바출신 왼손 셋업맨 리반 모이네로(26)다. 22세였던 2017년 소프트뱅크에 육성선수로 입단한 모이네로는 그해 실력을 인정받고 등록이 됐고, 첫해부터 4승3패 1세이브 15홀드의 좋은 성적을 거뒀고 소프트뱅크의 필승조로 활약했다.

지난시즌은 50경기서 2승3패 1세이브 38홀드, 평균자책점 1.69를 기록하며 퍼시픽리그 홀드왕에 올랐다. 4년간 193경기에 등판해 14승8패 6세이브 100홀드, 평균자책점 2.48을 기록 중.

모이네로의 강점은 150㎞가 넘는 강속구다. 최고 구속이 156㎞. 여기에 커브, 체인지업, 투심, 슬라이더 등 다양한 변화구를 던질 수 있다. 그로 인해 불펜 투수로서는 필수인 탈삼진 능력이 탁월하다. 지난 시즌엔 48이닝 동안 77개의 삼진을 잡아내 9이닝 당 탈삼진 14.4개를 기록했다. 볼넷은 25개로 탈삼진-볼넷 비율도 3.08로 매우 좋다.

일본의 '풀카운트'는 모이네로가 쿠바 지역신문인 '게리에로'와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는데 모이네로는 일본에서의 성공 비결로 적응을 말했다.

모이네로는 먼저 스트라이크존에 적응했다고 말했다. "일본 타자는 힘이 있으면서 컨택트 능력이 좋다. 스트라이크 존도 좁다"면서 "그래서 나쁜 공을 던지지 않는 것부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스트라이크존에서 크게 벗어나는 공에 전혀 반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스트라이크 비슷한 공을 던지려고 노력했다는 것.

그리고 일본 타자들을 속이기 위해 일본에서 구종을 더했다. 모이네로는 "원래 체인지업과 커브만 던졌는데 일본에서 투심과 슬라이더를 배웠다"라며 "2년을 던지고 나서 레퍼토리를 다양화시켜 더 많은 이닝을 소화하고 삼진도 많이 잡을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실제 기록에서도 2018년엔 45⅔이닝 동안 57개의 삼진을 잡아 9이닝 당 11.2개였던 모이네로는 구종을 추가한 뒤 2019년엔 59⅓이닝 동안 86개의 삼진을 뺏아 9이닝당 13.7개로 늘었고, 지난해엔 14.4개로 더 늘어났다.

한국에 오는 외국인 투수들도 새겨들어야 할 대목이다. 한국 스트라이크존에 적응을 하고, 한국에서 통할 수 있는 구종을 더하면 더 좋은 피칭을 할 수 있다.
권인하 기자 indyk@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최고급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전현무, 15살 연하 이혜성♥과 결혼 임박? “올 가을에 결혼한다고...”
양준혁♥박현선, 갈등 폭발? “모든 재산 공동명의”
송해, '전국노래자랑' 중단 “정신 착란급 고통”
김원희 “30년 전 남편과 헤어지려 맥주 1병 구매 했는데..”
서정희, 강남 한복판서 교통사고→백미러까지 박살 “정신 바짝 차려야”
'명절선물대전' 최대 90%할인 판매, 딱! 3일간!
'레모나'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함유, 건강환 출시, 할인행사~
'25만원' 뜨끈뜨끈 온수매트, 63%할인 '99,000원' 50세트!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