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척'..뷰티 인플루언서들의 '원픽' 화장품은

심상대 2021. 1. 20. 22: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뛰드하우스(종합), 코스알엑스(스킨케어), 클리오(메이크업)에 엄지 척!"

코로나19 확산으로 뷰티 업계에서는 온라인 마케팅 영향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소위 '뷰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제품 소개 및 평가 콘텐츠는 소비자들에게 간접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높은 관심을 끈다. 뷰티 인플루언서 그룹 '레페리(Leferi)'에 따르면 현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국내에서 활동 중인 뷰티 인플루언서는 1000여 명에 달한다. 인기 뷰티 유튜버 '포니 신드롬(PONY Syndrome)'의 경우 구독자가 581만명에 달한다.

레페리는 지난해 활기를 나타낸 온라인 뷰티 마케팅을 정리하며 최근 '2020년 하반기 뷰티 크리에이터가 꼽은 최고의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 연구원들이 2020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국내 뷰티 유튜버 794명의 총 8087개 뷰티 콘텐츠를 직접 시청·분석을 통해 산출했다.

우선 지난해는 '마스크 생활'과 장마, 한파 등 피부에 악영향을 주는 상황들이 이어지며 메이크업 트렌드는 물론 제품 구매 패턴에도 이전과 다른 모습이 나타났다. 레페리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에 따른 잦은 피부 트러블로 인해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며 "그로 인해 피부진정에 효과적인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나 집에서 매일 간편히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패드팩 등에 대한 인플루언서들 추천이 늘었다"고 말했다. 메이크업 역시 입술보다는 눈 화장에 힘을 주거나 자연스러운 피부 연출을 추구하는 '꾸안꾸(꾸민 듯 안 꾸민 듯)'가 대세였다.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쿠션, 매트(보송하며 매끄러운 느낌)하면서도 지속력이 강한 립스틱, 다양한 음영 연출이 가능한 아이 팔레트 제품들이 주목을 받으며 관련 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됐다.

지난해 하반기는 에뛰드하우스(종합), 코스알엑스(스킨케어), 클리오(메이크업)가 상반기에 이어 최고의 브랜드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천우 레페리 팀장은 "종합 부문 1위에 오른 '에뛰드하우스'는 스킨케어부터 색조 라인까지 전 영역에서 시그니처 제품들을 선보였다"며 "높은 가성비와 감각적인 패키지로 MZ세대 감성을 자극해 인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제품 부문에서 경쟁이 심했던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슈레피 겟리프 트윈 패드팩(572점)'이 하반기 최고의 스킨케어 제품으로 선정됐다. 해당 제품은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의 3분 깻잎팩으로 불리며 지난해 9월부터 스킨케어 부문에서 계속 1위를 차지했다. 빠른 피부 진정과 부스팅 효과, 패드와 팩 겸용 사용, 낱개 포장을 통한 위생 강화 등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스킨케어 상세품목 별로는 '리얼 베리어 익스트림 크림' '아임프롬 피그 스크럽 마스크' '슈레피 겟리프 트윈 패드팩' '넘버즈인 세럼'이 각각 2020년 하반기 최고의 제품으로 꼽혔다.

얼굴 화장 부문에서는 셰딩(얼굴 윤곽 표현) 제품들이 주목을 받았다. 1위는 '투쿨포스쿨 아트클래스 바이로댕 쉐딩(1492점)'이 차지했다. 이 제품은 자연스러운 발색과 더불어 마무리 단계에서 피니시 파우더와 같이 유분기를 잡아 지속력을 높여주는 게 특징이다. 페이스메이크업 상세품목별로는 '라네즈 네오쿠션' '에뛰드 하우스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 '메이크업포에버 UHD 프레스드 파우더'가 최고 제품으로 선정됐다. 눈 화장 부문은 마스크 착용으로 어느 때보다 주목도가 높았다. 1위 자리에는 '클리오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 펜슬(1060점)'이 올랐다. 상세품목에서도 '샤프 쏘 심플 워터프루프 펜슬 라이너' '킬래쉬 수퍼프루프 마스카라' 등 클리오 제품이 최고 평가를 받았다. 아이섀도 부문은 '에뛰드 하우스 플레이 컬러 아이즈'가 1위에 올랐다.

입술 화장 부문 역시 '마스크 생활'과 관련 잘 묻어나지 않는 매트한 제형의 립 제품이 인기를 얻었다. 최고의 립 제품에는 '맥 립스틱(815점)'이 이름을 올렸다. 이 제품은 밀착감, 발색력, 파우더리한 마무리에서 강점을 나타내며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까지 뷰티 인플루언서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립글로스는 헤라의 '센슈얼 스파이시 누드 글로스'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심상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