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주·최정원·정영주 등 뮤지컬 스타들 호소 "공연장 내 감염전파 전무, 동반자는 같이 앉도록 바꿔야"
[스포츠경향]
뮤지컬 공연 종사자들이 공연장의 방역지침을 현실적으로 조정해 줄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따라 현재 공연장은 두 자리 띄어 앉기를 시행 중이다.
뮤지컬 업계 종사자들은 지난 19일 ‘한국 뮤지컬인 일동’ 이름으로 발표한 호소문에서 “코로나19 방역지침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였음에도 거리두기 2.5단계 장기화로 명맥을 이어나가기 힘든 절박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또 “공연 산업과 업종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핀셋 방역 정책이 필요하다”며 “한 칸 혹은 두 칸씩 띄어 앉는 지침을 ‘동반자 외 거리두기’로 재정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생활을 공유하는 가족이나 연인, 지인과 동반해 마스크를 착용한 채 대화를 하지 않고 무대만 바라보는 공연장에서 관객 모두가 두 칸씩 띄어 앉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뮤지컬 공연은 좌석의 70%가 팔려야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다. 하지만 두 자리 띄어 앉기 상황에서는 가용 좌석이 매진된다 해도 전체 좌석의 30% 수준에 불과해 공연할수록 손해가 커질 수밖에 없다.
공연예술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뮤지컬 장르 매출액은 전년보다 90% 넘게 줄었다.
기획사와 스태프, 배우들이 인건비와 출연료를 삭감하며 공연을 유지했고 세계 뮤지컬 시장이 모두 셧다운 된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공연을 지속하며 ‘오페라의 유령’이 유일하게 공연되는 나라로 세계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다.
확진자가 공연장을 찾은 사례는 있지만, 공연장에서 감염이 전파된 사례는 없었다. 이들은 “한 작품에는 적게는 30명에서 많게는 300명까지 무대에 서는 배우의 10배가 넘는 스태프가 참여하는데 지난 1년간 공연 취소와 중단으로 수많은 이들이 일자리를 잃고 본업 대신 일용직으로 생계를 위한 사투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동반자 외 거리두기’는 공연을 지속할 수 있는 최소한의 마지노선이자 뮤지컬이 명맥을 이어가기 위한 가장 절박한 외침”이라고 주장했다.
호소문을 발표하는 자리에는 한국뮤지컬협회 이유리 이사장, 한국뮤지컬제작자협회 추진위원장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 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김용제 회장, 이지나 연출, 김성수·원미솔 음악감독, 한아름 작가, 배우 남경주·최정원·정영주, 엄홍현 EMK뮤지컬컴퍼니 대표, 강병원 라이브 대표, 평론가 원종원 순천향대 교수 등이 함께했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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