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가 들으며 조선왕실 군 기개 느껴보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고궁박물관 특별전 '조선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를 판소리 적벽가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적벽가) 김일구 보유자가 전시실에서 공연한 실황을 담은 '적벽가를 들으며 군사의례를 둘러보다' 영상을 20일부터 온라인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 영상은 '조선 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 특별전을 기념해 유물과 판소리를 통해 우리 문화유산의 다채로움을 알리고자 제작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형문화재 김일구 보유자 '적벽가' 공연실황 공개
"장막 밖을 나서보니 동남쪽에 꽃힌 깃발 북서쪽으로 뻗쳐 깃발이 펄렁, 장막이 우끈, 한바탕 바람 몰아치니 기치 창검이 공중으로 번뜩인다. 주유 놀래 탄식하되, '이크 큰일 났구나. 공명의 재주는 귀신도 난측이라. 하늘의 조화를 마음대로 허니 이 사람을 뒀다간 장차 근심이 되리로다'"(적벽가 '자룡 활쏘는 대목 중')
국립고궁박물관 특별전 '조선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를 판소리 적벽가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적벽가) 김일구 보유자가 전시실에서 공연한 실황을 담은 '적벽가를 들으며 군사의례를 둘러보다' 영상을 20일부터 온라인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 영상은 '조선 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 특별전을 기념해 유물과 판소리를 통해 우리 문화유산의 다채로움을 알리고자 제작됐다.
적벽가는 조조와 손권‧유비 연합군 간의 전투 내용을 다룬 중국 소설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적벽대전' 대목을 소리로 재구성했다. 이번 공연에서는 김 보유자가 '자룡 활 쏘는 대목'과 '적벽강 불싸움' 두 대목을 열창했다. 적벽대전의 생사를 넘나들던 긴박한 전투의 생생한 상황을 호방한 기개를 담아 힘 있는 소리로 표현했다.
국립고궁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영상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일상에 활력을 주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에게 우리 유형‧무형 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참신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려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런 방법이.." 농사 지으면 버는 돈 4310만원
- "혀 부어올라"…한국도 구매한 모더나 백신 美서 집단 부작용
-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선 넘은 배달음식 사장
- 주말의 홈트|정지인의 쉬운 다이어트, '하루 5분 플랭크 챌린지'
- 수백번 "싫어요"…여제자 유사강간 제주대 교수 항소 기각
- '이용식 딸' 이수민, 5년간 40kg 감량 "다이어트 지긋지긋"
- '이혜성♥' 전현무, 결혼 임박? ('펫 비타민')
- 이렇게 섹시한 사내 커플 본 적 있나요?
- 홍현희 혹시 임신? 테스트 해보니..
- [직격 인터뷰] 최창민 "최제우·최창민 이름 상관 없이 활동하고 싶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