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추진 무인잠수함, 군 신개념 무기체계로 제시

유현민 2021. 1. 20. 11: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자력 추진 무인잠수함이 군이 발굴한 첨단 국방기술을 적용해 만들 수 있는 새로운 무기체계의 하나로 제시됐다.

남세규 ADD 소장은 "무기체계 소요연감은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에 포함된 기술이 적용된 첨단 무기체계를 수립하는 데 필요한 방향성을 제공할 것"이라며 "미래 전장의 혁신적 변화를 상상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담당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래 게임체인저'를 한눈에..'무기체계 소요연감' 발간
신개념 무기체계로 제시된 원자력 추진 무인 잠수모함 [국방과학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 원자력 추진 무인잠수함이 군이 발굴한 첨단 국방기술을 적용해 만들 수 있는 새로운 무기체계의 하나로 제시됐다.

국방과학연구소(ADD)와 방위사업청은 20일 미래 전장의 승패를 좌우할 첨단 국방기술과 신개념 무기체계를 소개하는 '미래도전 국방기술이 제안하는 무기체계 소요연감'을 발간했다.

연감에 소개된 원자력 추진 무인 잠수모함은 저농축 우라늄을 활용해 최장 20년간 잠항을 지속할 수 있는 차세대 원자력 시스템 기술과 원자로 개념을 도입해 무인 운전을 하는 잠수모함이다.

드론에 에너지를 따로 공급할 수 있는 원자로를 탑재하면 각종 무인 무기체계와 연계할 수 있으며 고주파 진동 유발 회전기기만을 사용한 저소음 스텔스 운행이 가능하다고 ADD는 설명했다.

대잠작전이나 기뢰작전에 투입돼 적 잠수함이나 수상함을 신속히 타격할 수 있는 어뢰 발사와 기뢰 부설 임무는 물론 특정 해역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북한이 최근 핵잠수함 건조계획을 공식 확인한 가운데 원자력 추진 무인 잠수함이 연구단계에 그치지 않고 실제 개발에 성공해 전력 배치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연감에서는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 사업이 발굴한 17개 세부 과제 기술과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개인 휴대용 폭발물 탐지기, 인공지능 기반 다기능 레이더 등 총 21개 신개념 무인체계가 소개됐다.

ADD는 미래 전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 발굴을 목표로 2018년부터 방위사업청과 함께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남세규 ADD 소장은 "무기체계 소요연감은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에 포함된 기술이 적용된 첨단 무기체계를 수립하는 데 필요한 방향성을 제공할 것"이라며 "미래 전장의 혁신적 변화를 상상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담당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감은 ADD 홈페이지(www.add.re.kr) 상단 메뉴 중 제일 오른쪽의 'ADD 채널'로 들어가 '홍보책자'로 접속하면 볼 수 있다.

hyunmin623@yna.co.kr

☞ 여성단체 뿔난 '신지예 대표 성폭행 사건'은…
☞ 이휘재, 층간소음 논란에 "부주의했고 실수 많았다"
☞ 남친과 헤어지자 대리모가 낳은 아이를...'발칵'
☞ 편의점서 '285만원 골드바' 20개, 3시간 만에 완판
☞ '음주운전' 박시연 "안일한 생각 후회" 직접 사과
☞ 바이든 취임식 불참 트럼프, 핵가방 전달은 어떻게?
☞ 스타 커플의 결별 방정식...쓰레기통에 사진이
☞ "배달 치킨 맛없어 다 버렸어요"…권력이 된 별점테러
☞ 취수장 얼어붙자 삽 들고 계곡 얼음 깬 여성공무원
☞ "동학개미 돈 벌 기회 박탈" 목소리 높인 이유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