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효자' 된 국민간식 떡볶이.. 세계인 입맛까지 잡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간식' 떡볶이가 수출 효자로 성장하고 있다.
떡볶이의 인기에 힘입어 떡류 수출실적은 해마다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떡볶이를 비롯한 떡류는 한류 문화 확산과 함께 일본, 중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소비가 확대돼 수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추억의 국민학교 떡볶이'로 잘 알려진 에스제이코레는 지난 2014년 5월 미주지역을 시작으로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로 수출국가를 확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년도와 비교해 56.7% 늘어
아시아 중심 떡 소비 확산에
편의식 떡볶이 매출·생산 급증
1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떡류의 수출 중량은 1만6996t, 금액으로는 5375만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53.6%, 56.7% 늘어난 수치다.
이 같은 수출 증가세는 한류 열풍 덕분으로 풀이된다. 방탄소년단(BTS)의 지민이 지난 2019년 서울 동대문시장 포장마차에서 떡볶이를 먹는 사진이 화제가 된 것도 한몫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떡볶이를 비롯한 떡류는 한류 문화 확산과 함께 일본, 중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소비가 확대돼 수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베트남에서 떡볶이의 인기가 거세다. 프랜차이즈업체 두끼떡볶이의 경우 베트남 현지 매장이 54호점을 넘어섰다. 진출 2년여 만에 이룬 성과다.
GS25는 베트남에서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함께 지난해 11월 11일 '떡볶이데이'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GS25의 베트남 83개 매장에는 우리 쌀 가공식품 전용매대가 별도로 설치돼 있다.
대상은 베트남 북부에 하이즈엉공장을 건설하고, 떡볶이를 생산하고 있다. 대상 관계자는 "일부 편의점 체인에서 떡볶이가 즉석 식품 카테고리 매출 1위로 성장했다. 전자레인지도 필요 없이 뜨거운 물만 부으면 즐길 수 있는 편의식 떡볶이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대상은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와 떡볶이 캐릭터를 활용한 SNS 영상 광고,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2019년부터 컵떡볶이 '불닭떡볶이'와 '까르보 불닭떡볶이'를 수출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각각 10억원 규모다. 미국, 태국, 필리핀에서 많이 팔리고 있다. 풀무원은 중국 현지에서 떡볶이를 생산하고 있으며 베트남에는 소량 수출하고 있다.
무엇보다 떡볶이가 중기적합업종으로 지정돼 있는 만큼 중소기업이 수출 확대에 큰 몫을 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추억의 국민학교 떡볶이'로 잘 알려진 에스제이코레는 지난 2014년 5월 미주지역을 시작으로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로 수출국가를 확대했다. 지난해 수출 300만달러를 달성했다.
이 밖에 경남 함양의 떡볶이 제조업체 하얀햇살의 경우 지난해 9월 간편식 떡볶이 '굿볶이' 6t을 일본으로, 떡볶이 떡 9t을 러시아로 각각 수출했고, 같은 해 12월에는 인도네시아로 굿볶이 9t을 보냈다.
경북 청도의 떡볶이 제조업체 더미소 역시 지난해 11월 필리핀에 컵떡볶이 4종과 컵떡국 1종을 수출했으며, 싱가포르, 미얀마 등에도 수출을 앞두고 있다.
nvcess@fnnews.com 이정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