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말이지?] 적격대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적격대출은 정책금융상품 중 하나로 주택금융공사가 만든 장기고정금리대출이다.
기본형 적격대출,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채무조정형 적격대출로 나뉘어지며 기본형은 금리 경쟁력이 낮아 선호도가 떨어지고 판매하는 금융사도 상대적으로 적다.
현재 금융사들이 주로 취급하는 금리고정형 적격대출은 금리가 낮은데다 고정금리여서 대출자로서는 유리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적격대출은 정책금융상품 중 하나로 주택금융공사가 만든 장기고정금리대출이다.
기본형 적격대출,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채무조정형 적격대출로 나뉘어지며 기본형은 금리 경쟁력이 낮아 선호도가 떨어지고 판매하는 금융사도 상대적으로 적다.
현재 금융사들이 주로 취급하는 금리고정형 적격대출은 금리가 낮은데다 고정금리여서 대출자로서는 유리하다.
다른 정책금융상품과 다르게 연소득이 일정 기준 이하여야 한다는 소득요건이 없다.
집값 기준도 9억원 이하인 주거용 건물이면 되기 때문에 집값이 6억원 이하여야 하는 보금자리론의 조건보다 허들이 낮다. 주거용 건물에는 아파트, 다세대주택(빌라), 단독주택 등이 포함된다.
정책금융상품이기에 보통 은행이 취급하는 대출 상품처럼 신용카드 가입, 자동이체, 급여 통장 등과 같은 부수거래를 하지 않아도 낮은 금리를 책정받을 수 있다.
무주택자 뿐 아니라 일시적 2주택자도 기존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일시적 2주택자라면 잔금용 또는 소유권이전등기 접수 후 3개월 이내에 적격대출을 신청해야 하고, 기존 주택은 대출받은 날로부터 2년 이내 처분해야 한다.
투기과열지구과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기존 주택은 6개월 이내에 처분을 완료해야 한다.
이효정기자 hyoj@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누구와 붙어도 이기는 윤석열…가상대결서 이낙연·이재명 꺾었다
- SK하이닉스 해외투자에 5년간 3.3조 자금 공급된다
- [지금은 과학] 흐르는 액체 속 나노 입자도 관찰하는 전자현미경
- 집합금지명령 내려진 가운데 불법영업한 유흥업소 348명 적발
- '카겜효과'…올해 게임사 IPO 흥행열기 잇는다
- [지스타 2024] 김정욱 넥슨 대표 "韓 게임 일군 이들의 발자취 남기고 싶다"
- 무료 옷장 나눔 받아 가놓고, 건물 앞에 부수고 가버린 커플
- [오늘날씨] 새벽까지 전국 빗방울…낮 기온 20도 내외 '포근'
- [혁신, 스타트업을 만나다] AI 기반 '이미지·영상' 검색 솔루션 – 에이아이썸
- [기자수첩] 무시할 수 없는 중국 전기차가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