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韓, ESG 우수 세계 11개국 포함..국가 신용에 긍정적"(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획재정부는 19일 "무디스가 지난 18일(현지 시각) 한국의 ESG 신용 영향 점수(CIS)를 최고 등급인 '1등급(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이날 세계 144국의 ESG 수준 및 ESG가 국가 신용 등급에 미치는 종합적 영향을 평가하는 보고서를 내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韓, 환경·사회는 2등급..지배구조는 1등급
홍남기 "기업·금융기관 ESG 평가도 대비"
[세종=뉴시스] 김진욱 기자 = 국제 신용 평가사 무디스(MOODY'S)가 한국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요소가 국가 신용 등급에 미치는 영향을 최고 수준으로 평가했다.
기획재정부는 19일 "무디스가 지난 18일(현지 시각) 한국의 ESG 신용 영향 점수(CIS)를 최고 등급인 '1등급(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이날 세계 144국의 ESG 수준 및 ESG가 국가 신용 등급에 미치는 종합적 영향을 평가하는 보고서를 내놨다. 이 보고서에서 ESG 분야별 세부 항목을 '1등급·2등급(중립적)·3등급(다소 부정적)·4등급(부정적)·5등급(매우 부정적)' 5개 등급으로 나눠 평가했다. 이후 각 ESG 요인이 국가 신용 등급에 미치는 영향을 점수화해 마찬가지로 등급을 매겼다.
그 결과 한국을 비롯해 독일·스위스·뉴질랜드·덴마크·룩셈부르크·스웨덴·싱가포르·아일랜드·오스트리아·맨섬(Isle of Man) 11개국이 CIS 1등급을 받았다.
ESG 세부 분야별 평가에서 한국은 환경 2등급, 사회 2등급, 지배구조 1등급을 받았다. 환경 분야를 세부 항목별로 보면 '탄소 전환' '기후 변화' '수자원 관리' '폐기물 및 공해' '자연 자본' 5가지 세부 항목에서 모두 2등급을 받았다.
사회 분야는 '교육' '보건 및 안전' '기본 서비스 접근성' 3가지에서 1등급을 받았지만, '인구'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지배구조는 '제도' '정책 신뢰성 및 효과성' '투명성 및 정보 공개' '예산 관리' 4가지 모두 1등급이다.
기재부는 "한국의 ESG 관련 요소가 국가 신용 등급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됐다"면서 "한국판 뉴딜 등 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 등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오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무디스의 평가 결과를 알리며 "기업과 금융기관 등(에) ESG 평가가 확대 적용될 경우 우리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대비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tr8fw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토막살해 장교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