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 창업 선도하는 장수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커피베이'

입력 2021. 1. 19. 14:2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선진국이 되면서 중산층 창업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의 창업 조건은 크게 세 가지다. 남 보기 좋은 카페 업종,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안정적인 매출이 일어나는 업종, 창업 비용이 합리적인 업종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중산층 창업자들에게 적합한 업종으로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커피베이’가 주목받고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균 존속기간이 5년이 채 안 되는 현실에서 12년째 지속적인 성장을 해온 장수 프랜차이즈라는 점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 커피베이는 전국에 가맹점이 600여 개에 이를 정도로 탄탄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커피베이는 최고 경영진이 메뉴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메뉴 하나하나에 대한 자부심이 아주 높다. 가맹본부 경영진의 열정과 자부심은 커피 및 음료, 다양한 먹을거리 메뉴가 조그마한 허점도 없는 검증된 메뉴로만 구성된다. 고객은 부지불식중에 ‘믿고 먹을 수 있는 메뉴’라는 신뢰를 품는다.

메뉴에 대한 열정과 자부심은 커피베이 최고 경영진이 직접 참여하는 신 메뉴 출시에서 출발한다. 국내 최고 커피 및 외식 전문가로 구성된 R&D팀과 경영진이 혼연일체가 되어 과학적인 시스템으로 치밀한 검증 절차를 거쳐 고객의 이익에 부합하는 메뉴만을 골라서 수시로 신 메뉴를 출시해오고 있다. 가성비와 가심비, 안심비까지 구비한 메뉴만을 선보이는데, 이로써 커피베이는 스테디셀러 메뉴와 트렌디 메뉴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면서 고객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따라서 커피베이 커피 원두의 맛과 향은 최고급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본사가 창업 초기에 과감한 투자를 하여 직영으로 운영하는 로스팅 공장에서 커피 원두의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는 점도 그 이유다. 반면 가격은 고가 커피보다 저렴해 합리적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다. 게다가 다양한 디저트 메뉴는 테이크아웃 위주의 저가 커피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베이글, 토스트, 소시지, 치즈, 브레드, 프레즐 등 다양한 먹을거리는 일본의 인기 브랜드 도토루커피를 연상케 한다. 계절별 신 메뉴와 트렌디한 신 메뉴도 수시로 출시하면서 카페 콘셉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도 커피베이는 신 메뉴를 출시했다. 작년 말 출시한 ‘에그 샌드위치 5종’에 이어 이번에는 새해를 맞아 2021년 시즌을 알리는 첫 신 메뉴로 딸기 7종을 선보였다. 딸기 신 메뉴는 커피베이 시그니처 메뉴로 자리 잡은 ‘딸기 뿅뿅 프라노베’와 첫 선을 보이는 ‘슈크림 뿅뿅 프라노베’ 외 ‘딸기 듬뿍 라떼’ ‘딸기 듬뿍 스파클링’ ‘리얼 딸기 주스’ 등 음료 5종에다 빅 슈에 딸기크림 또는 슈크림을 담은 ‘딸기 빅 슈’ ‘슈크림 빅 슈’ 등 베이커리 2종 포함 총 7종으로 구성했다.

또한 곧바로 이어서 뉴트로 콘셉트 메뉴로 얼어붙은 몸을 따뜻하게 녹여줄 전통차 4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전통차 4종은 원재료의 깊은 향을 그대로 살리면서 최근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했으며, ‘감귤오미자차’, ‘쌍화라떼’, ‘쌍화차’, ‘생강차’ 4종으로 구성했다. ‘감귤오미자차’는 새콤달콤한 오미자에 감귤칩을 더해 향긋한 풍미를 가득 느낄 수 있는 블렌딩 티이고, 당귀, 천궁 등 다양한 한방 재료를 넣은 오리지널 ‘쌍화차’는 대추와 계피를 더해 깊고 진한 풍미가 특징인 프리미엄 건강차다.

또한 ‘쌍화라떼’는 쌍화차를 라떼로 재해석해 쌍화의 맛과 향을 은은하고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그 외, 생강의 알싸한 맛이 매력적인 ‘생강차’가 함께 출시되었다. 전통차 4종은 전국 커피베이 매장 또는 배달을 통해 만날 수 있으며, HOT, ICED 메뉴를 기호에 따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이처럼 시시각각 출시하는 신 메뉴는 커피베이 고정고객 층의 입맛을 새롭게 하고, 신규 고객을 더욱 많이 창출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커피베이 가맹본부의 메뉴에 대한 열정은 가맹점을 통해서 고객에게 전달된다. 이를 위해 가맹본부는 가맹점주들이 숙달된 간편 조리가 가능하도록 따라서 하기 쉽도록 교육하고 매뉴얼을 제공한다. 이로써 가맹점주들은 수시로 신 메뉴를 제공받지만 큰 어려움 없이 고객 서비스를 할 수 있다. 신 메뉴에 대한 가맹점주들의 박식함과 열정은 고객에게 그대로 침투되어 고객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커피베이는 새해부터는 ESG경영(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 이후 한층 높아진 위생의 중요성은 환경보호의 중요성과 맞물리면서 커피베이는 지구환경보호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플라스틱 사용량 줄이기와 일회용품 덜 사용하기를 전 가맹점과 함께 더 강하게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커피베이는 사회공헌활동에 진정성과 지속성, 그리고 시의적절성의 3대 원칙을 갖고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보호와 사회공헌은 커피베이 경영진의 윤리경영 기반 위에서 가능하다. 커피베이 최고 경영진은 항상 투명한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 들어 건물주 창업 희망자들도 직접 커피베이 창업을 문의하는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새해 얼어붙은 창업시장을 커피베이가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을지 기대된다.

[디지털콘텐츠국 최은화]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