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서울 아파트 거래 '3건 중 1건 이상' 실거래가 하락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2월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6000건을 넘어서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19일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12월 거래량은 6400건(1월18일 기준)으로 전월 6315건을 넘어섰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지난해 10월 4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일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12월 거래량은 6400건(1월18일 기준)으로 전월 6315건을 넘어섰다. 현행 주택거래 신고기한은 계약 후 30일 이내로 12월 거래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지난해 10월 4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이후 3개월 연속 증가를 이어갔다.
다주택자 세금규제 강화로 취득세, 보유세(종합부동산세·재산세), 양도소득세가 모두 인상됐지만 1주택자의 경우 재산세 등 세금부담이 오히려 감소했다. 앞으로 집값이 계속 오를 경우 내집 마련 문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에 실수요자 매수가 늘어났다는 게 부동산업계의 분석이다.
다만 새해 들어 매수세는 다시 주춤해 무리하게 집을 산 실수요자들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 통계에 따르면 이달 현재까지 서울 아파트 실거래 신고는 367건(1월17일 기준)을 기록했다. 하루 평균 거래량이 20건 정도로 신고기한을 고려해도 지난달 대비 감소했다. 12월 1~17일 실거래 신고는 약 600건이었다. 38%가량 감소한 것이다.
실거래가가 하락한 거래도 늘고 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김포을)이 국토교통부 자료를 제공받아 분석한 결과 이달 1~14일 서울 아파트 매매 194건 중 종전 대비 가격이 상승한 거래는 114건(58.8%), 하락한 거래는 68건(35.1%)으로 조사됐다. 상승 거래 비율은 전월과 직전 3개월 대비 감소하고 하락 거래 비율은 늘었다.
☞ 얼굴보다 더 큰 가슴?… 유화, 속옷 셀카 '와우'
☞ 박봄, 체중 감량 후 '깜짝'… 초미니스커트 '헉'
☞ 침대에서 유혹?… 아유미, 은근 드러난 가슴 '어머!'
☞ 오승아, 하반신 노출 '아찔'… 누워서 뭐해?
☞ 아찔한 풍만함… 오채원, 가슴골 드러낸 드레스
☞ 문정원·이휘재 부부, 왜 이러나… 이번엔 마트?
☞ '제주도 송훈랜드' 어디?… 송훈 오열, 왜?
☞ 진미령 "전유성과 혼인신고 안 했어요"… 깜짝 고백
☞ '복면가왕' 보물상자 정체는… 최근 핫한 여가수?
☞ 신현준, 전 매니저 갑질 논란 입열었다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얼굴보다 더 큰 가슴?… BJ 유화, 속옷 셀카 '와우' - 머니S
- 박봄, 체중 감량 후 사진 공개… "컨디션 너무 좋다" - 머니S
- "풍만 넘어섰네"… 아유미, 침대서 도발하는거야? - 머니S
- 살짝 벌린 입술… 오승아, 잘록한 허리 '美쳤다' - 머니S
- 아찔한 가슴골… '머슬퀸' 오채원 유혹적 자태 - 머니S
- 문정원·이휘재 부부… 이번엔 마트 방문 인증샷 논란? - 머니S
- '제주도 송훈랜드' 어디?… 오픈 앞두고 송훈 오열, 왜? - 머니S
- 진미령, 전유성과 혼인신고 안 한 이유 - 머니S
- '복면가왕' 보물상자 정체는?… 부뚜막 고양이 제치고 新가왕 - 머니S
- 신현준 전매니저 갑질 논란… "아내와 더 가까워져"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