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팩토, 임상 중단 루머에 급락.."모멘텀 변함 없어"-신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한금융투자는 19일 메드팩토(235980)에 대해 머크 병용 임상 중단설에 단기 주가 급락세를 보였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며, 긍정적인 투자 포인트에는 변함이 없다고 분석했다.
머크가 메드팩토 대표 파이프라인인 '백토서팁(Vectosertib)'과 '키트루다(Keytruda)'의 병용요법 임상을 중단한다는 루머와 제약·바이오 업종 전반의 주가 하락의 여파로 풀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19일 메드팩토(235980)에 대해 머크 병용 임상 중단설에 단기 주가 급락세를 보였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며, 긍정적인 투자 포인트에는 변함이 없다고 분석했다.
이에 메드팩토 측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백토서팁 임상 중단 등 루머가 돌고 있으나, 이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회사의 임상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메드팩토는 앞서 발표한 피츠버그대학과 흑색종 환자 대상 키트루다 병용 임상 2상 계약의 경우 ‘메드팩토·머크·피츠버그대’ 3자간 이뤄진 계약으로 해당 루머가 사실일 경우 신규 적응증 추가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동건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피츠버그대학과 흑색종 환자 대상 키트루다 병용 임상 2상 계약은 3자간 이뤄진 계약으로 머크의 백토서팁, 키트루다 병용요법 임상 중단과는 명백히 배치되는 내용”이라며 “오히려 긍정적인 투자 포인트에는 변함이 없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2021년 상반기 중 글로벌 데스모 이드 종양 ‘백토서팁, 이매티닙(imatinib)’ 임상 2상(허가용 임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할 계획”이라며 “임상과 동시에 미국 식품의약국(FDA) 희귀의약품 지정(ODD) 및 패스트 트랙 지정 프로세스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지난 2020년 8월 식약처로부터 IND 승인을 획득한 비소세포폐암(NSCLC) 1차 치료제 ‘백토서팁, 키트루다’ 국내 임상 2상의 2020년 12월 투약 개시까지 이뤄짐에 따라 메드팩토의 백토서팁과 관련한 전략은 순항 중이라고 판단했다.
이 연구원은 “마지막으로 향후 4월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백토서팁과 ‘오니바이드(Onivyde)’ 병용요법 전임상 결과 발표를 비롯한 BAG2, DRAK1 타겟 전임상 파이프라인들의 연구 성과 발표가 예정돼 있다”며 “하반기(6월 ASCO, 9월 ESMO, 11월 SITC)에도 주요 글로벌 학회에서의 백토서팁과 면역항암제 병용요법 임상 2a상 결과 발표들이 예정된 만큼 파이프라인들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박정수 (ppj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또 헛발질?…작년 말소된 임대주택, 아파트는 고작 5%
- "文대통령 향한 부자연스러운 손가락"..욕인가 아닌가 '시끌'
- '알페스' 이어 이번엔 '딥보이스' 논란…"아이돌 신음소리까지"
- “아이 이용해 선물 구걸?” ‘日 동요대회’ 노노카 ‘악플 법적대응’
- '정인아 미안해' 단체, 文대통령 입양 발언에 충격 받은 이유
- 재보궐·대선 앞두고…다시 돌아온 정치테마주의 계절
- 최제우 "12살 때 시체닦이 알바"
- 판 커진 KLPGA 투어..15억원대 상금왕 탄생할까
- "WHO·중국, 코로나19 발생 초기 더 빨리 조치했어야"
- [돈이 보이는 경제지표]돈이 안돈다?…5만원권 실종에 통화승수 역대 최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