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경쟁률 예고..'위례자이 더 시티' 신혼희망타운 19일까지 청약
-합리적 분양가에 젊은 세대 당첨 기회 열려 있어..'영끌' 전 노려봐야
수도권 청약 평균 경쟁률 최고 기록을 경신한 ‘위례자이 더 시티’가 신혼희망타운을 통해 분양 열기를 이어간다. 신혼부부로 공급 대상이 제한돼 있는 데다 가격도 저렴해 3040세대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12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진행된 위례자이 더 시티 1순위(공공 분양) 청약 결과 평균 617.57 대 1을 기록했다. 인터넷 청약이 의무화된 2007년 이후 수도권 역대 최고 경쟁률이다.
공공 분양이 ‘역대급’ 인기로 마감됨에 따라 이어 나오는 신혼희망타운(분양형)도 치열한 경쟁률이 확실시된다. 신혼희망타운 청약은 LH 청약센터에서 1월 18~19일 진행된다. 앞서 공급된 공공 분양과 당첨자 발표일이 달라 중복청약이 가능하다.
◆ 신혼희망타운 첫 자이 브랜드 아파트
자이 브랜드 파워도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 그동안 신혼희망타운은 블록 숫자가 단지명을 대체하고, 입주가 임박해서야 아파트 이름이 정해졌다. 현재까지 민간 건설사 브랜드를 내건 경우도 없다. 하지만 위례자이 더 시티는 청약 때부터 선망의 브랜드인 ‘자이’로 선보인다.
브랜드 파워에 걸맞은 상품 구성도 돋보인다. 전용면적 46㎡는 소형임에도 3베이 구조로 나오며, 타입별로 드레스룸, 팬트리 등 수납공간을 극대화한 구조가 눈길을 끈다. 피트니스센터, 실내 체육관, 골프 연습장, 입욕 시설을 갖춘 사우나 등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아파트 안에서도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해 채광∙통풍을 극대화했다. 또한 낮은 건폐율(약 20%)로 지상 공간 대부분이 녹지로 조성되며, 동간 간격도 넓어져 사생활 보호에 유리하고 일조권, 조망권 확보 역시 용이하다. 여기에 자이 만의 환기형 공기 청정 시스템인 ‘시스클라인’이 거실에 기본 제공되어 쾌적함을 더했다.
청약 기본 자격은 공고일(2020년 12월 29일)부터 입주할 때까지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경우), 예비신혼부부(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 혼인사실 증명, 혼인으로 구성될 세대가 전부 무주택자), 한부모가족(6세 이하의 자녀(태아 포함)가 있어야 함)이다.
또한 청약통장(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 가입 기간 6개월 및 납입횟수 6회 이상이어야 하며 총자산기준(3억300만원 이하)과 소득기준(전년도 가구당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20% 이하, 배우자 소득 있을 시 130% 이하)도 부합해야 한다.
위례자이 더 시티가 들어서는 성남 수정구는 투기과열지구라 담보인정비율(LTV)이 시세 9억원 이하 최대 40%까지로 제한되지만 신혼희망타운은 LTV가 최대 70%까지 적용되며, 저금리(연 1.3% 고정)로 최장 30년간 빌릴 수 있다.
◆ 가점제로 1단계(30%), 2단계(70%)로 입주자 모집
입주자 선정 방식은 가점제로 진행되며 1단계(30%)와 2단계(70%)에 걸쳐 공급된다. 먼저 1단계 우선 공급에는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예비신혼부부, 신혼부부(혼인기간 2년 이내 이거나 2세 이하의 자녀를 둔 경우), 한부모가족(2세 이하의 자녀를 둔 경우)만 청약 접수를 할 수 있다. 1단계 낙첨자 및 1단계에서 자격을 미충족한 신혼부부 및 한부모 가족은 2단계 물량을 노려야 한다.
가점 산정 항목에는 단계별로 ①가구 소득 ②미성년 자녀수 ③무주택기간 ④해당 시·도 거주 기간 ⑤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인정 횟수의 점수를 합산하여 반영된다.
분양 마케팅을 맡은 상림디엠텍 임민섭 대표는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 주택인 만큼 입지가 좋고, 육아·교육에 특화된 시설들이 함께 들어서 자격이 된다면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해서 집을 사는 것보다 신혼희망타운에 청약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통한 언택트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예비 청약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위례자이 더 시티 관련 정보를 얻는데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위례신도시 중심 입지인 A2-6블록(성남시 수정구 창곡동 512)에 들어서는 위례자이 더 시티는 공공 분양, 신혼희망타운(분양∙임대)으로 구성되며, 지하 2층~지상 23층 총 800세대 규모다. 신혼희망타운 분양형은 전용면적 46~59㎡ 293세대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운영 중이며, 청약 안내 영상, 견본주택 내부 투어 영상, 입주 시 단지 내외부 모습을 생동감 있게 재현한 VR(가상현실)도 볼 수 있다.
[디지털콘텐츠국 최은화]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아파트 가장 비싼 동네 서울 `압구정`…지방은 어디?
- 로또청약 부추긴 분양가상한제…신청자 두배로
- 文 "공급 많이 했다"지만…역대 정부보다 공급 적었다
- 공공재개발 후보지 8곳 연말까지 지정 확정…`둥지내몰림` 대책도 마련
- 발코니 확장 통해 수납공간 강화한 `한화 포레나 인천연수` 19일 1순위 청약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스멀스멀 떠오르는 엔비디아 ‘저평가론’
- “가상 부부의 인연에서 진짜 우정으로”… 김소은, 눈물 속 故 송재림 배웅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