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3회 이달의 기자상] 근대건축물 수난사, 210동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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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를 시작할 때만 해도 반신반의했다.
'개항기 근대건축물 밀집지역 지구단위계획'과 행정 자료에 이미 허물어진 근대문화유산이 보존 대상에 오른 사실도 확인했다.
'민간 소유라서 어쩔 수 없다'는 상투적 해명과 '근대건축물 가치 재창출'이라는 진부한 업무 계획의 이면이다.
인천 근대건축물에 관심을 기울여온 전문가와 지역사회 활동가, 지역언론 동료 기자들에게도 신세를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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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를 시작할 때만 해도 반신반의했다. 어쩌면 구상 단계에서 묻힐 수도 있었다. ‘인천근대문화유산’ 210개 목록을 들고 무작정 주소지로 향했다. 지레짐작만으로 출발했다. 인천에서 근대건축물 철거 기사가 끊임없이 보도됐던 까닭이다. 사라진 것들의 숫자가 모여야 진전될 수 있는 기획이었다. 고백하자면, 제자리를 지킨 근대건축물을 보고 싶은 마음과 기획기사로 경종을 울리고 싶은 욕심이 충돌했다. 내면의 갈등은 오래가지 않았다. 두 달여에 걸쳐 골목길을 돌고, 배를 타고, 산을 오르며 현장 취재하는 동안 46개 근대문화유산 목록에 ‘철거’라고 썼다.
근대건축물 210동의 등기부 등본을 발급받으며 지자체 철거 사례도 쌓였다. ‘개항기 근대건축물 밀집지역 지구단위계획’과 행정 자료에 이미 허물어진 근대문화유산이 보존 대상에 오른 사실도 확인했다. ‘민간 소유라서 어쩔 수 없다’는 상투적 해명과 ‘근대건축물 가치 재창출’이라는 진부한 업무 계획의 이면이다. 취재 내내 한마디라도 더 들어보려고 했던 김신영 기자의 질문이 고민의 지점을 넓혔다. 한 장만 고르기엔 아쉬웠던 이상훈 기자의 사진이 잊힌 역사를 담았다. 한 걸음 더 다가가서 현장을 들여다본 이창욱 기자의 발품이 행정의 한계를 짚었다. 인천 근대건축물에 관심을 기울여온 전문가와 지역사회 활동가, 지역언론 동료 기자들에게도 신세를 졌다. 지역신문 기자로 일하며 사라지는 것을 접할 때가 많다. 기록해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뿌듯함보다는 무력감에 휩싸이는 순간이 대부분이다. 이번 수상으로 다시 기록할 힘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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