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 아파트 브랜드 효과 톡톡..집값 억대 격차

2021. 1. 18. 13:2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대장주로 불리는 단지들..대형사 브랜드 아파트가 다수
-비수도권 집값 상승 이끄는 천안·아산도 브랜드에 따라 가격 차 커
-'천안불당 지웰더샵' 전용 84㎡ 8억 후반대 거래..주변보다 2억 비싸

각 지역 주택시장을 보면 대장주로 불리는 단지들이 있다. 이들은 비슷한 입지에도 불구하고 인근의 다른 단지들보다 시세가 높게 형성돼 수요가 두텁게 형성된다.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다양하지만, 교통, 상권, 교육 등 여러 생활 인프라들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상대적으로 불편한 점이 있는 단지의 시세가 높은 경우는 대체로 아파트 브랜드가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수도권이나 지방 등의 비수도권을 가릴 것 없이 비교적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비수도권 지역에서 세종시와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가장 뜨거운 주택시장으로 꼽히는 천안·아산 지역에도 이러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실제 천안·아산 주택시장을 이끄는 천안 불당동에서는 브랜드 아파트와 非브랜드 아파트 간의 격차가 꾸준히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불당동의 대장주로 꼽히는 포스코건설의 ‘천안불당 지웰더샵’의 전용면적 84㎡는 12월 9억1,500만원에 거래됐는데, 이는 인접한 불당이안(2015년 12월 입주. 800가구) 전용 84㎡의 동월 거래가격인 6억5,300만원과 비교하면 2억원이 이상이 높은 가격이다. 특히 현재 천안불당 지웰더샵은 10억대 매물이 등장하면서, 가격 차는 더 벌어지는 모습이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천안 아산 등 동일 생활권에서 단지 간의 가격 차이는 브랜드 선호도에서 나는 경우가 많다.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단지는 상승기엔 가격이 먼저 오르며 시세를 주도해 상대적으로 가격 오름폭이 크다”면서 “또 이 같은 현상은 이후로 공급되는 분양 아파트의 성적과 이후의 가격에도 영향을 끼쳐,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는 갈수록 높아지는 경향이 짙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전국적으로 브랜드 아파트의 선호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 효과가 톡톡히 드러나고 있는 천안·아산 일대에서는 2월 초 새 브랜드 아파트의 공급이 예정돼 이목이 쏠린다. 포스코건설이 아산시 배방읍 일대에 공급하는 ‘더샵 탕정역센트로’가 그 주인공이다.

더샵 탕정역센트로는 아산시 배방읍 북수리 379번지 일원에 지상 최고 28층, 11개동, 전용면적 76~106㎡, 총 939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위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며, 얼마 남지 않은 비조정지역인 아산시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인 만큼 전매 제한이 없어 바로 전매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더샵 탕정역센트로는 우수한 교통·자연·교육·생활 인프라를 모두 가깝게 누릴 수 있다. 특히 단지는 곡교천을 사이에 두고 아산 탕정지구와 맞닿아 탕정지구의 주거 인프라와 생활권을 모두 공유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주거생활이 예상된다. KTX·SRT 천안아산역, 지하철 1호선 아산역, 배방역이 인접하며, 온천대로가 맞닿아 있어 천안·아산 도심지의 접근이 우수한 교통 환경을 갖췄다. 특히 오는 4월에는 지하철 1호선 탕정역이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더샵 탕정역센트로는 주변으로 다양한 개발호재가 이어지고 있어 미래가치도 우수하다는 평가다. 실제 인근에는 아산 탕정지구, 배방월천지구, 북수(이내)지구(계획) 등 도시개발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이들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한층 더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아산시는 오는 2025년까지 삼성전자에서 약 13조 규모의 투자를 통해 도시 성장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돼 이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그런 가운데 더샵 탕정역센트로는 천안·아산 일대에 7년 만에 공급되는 더샵 아파트라는 점에서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는 게 지역 부동산 관계자의 전언이다.

아산시 B부동산 관계자는 “천안·아산일대에서는 천안불당 지웰더샵의 효과로 더샵 브랜드에 선호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라며 “때문에 많은 지역민들이 더샵 아파트의 공급을 기다려온 가운데, 이번에 공급을 알린 더샵 탕정역센트로는 무려 7년 만의 신규 공급되는 새 더샵 아파트라는 점에서 벌써부터 문의가 상당하게 이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은 이러한 기대와 관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혁신설계를 도입해 지역 대표 브랜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남향 위주의 동 배치에 통경축을 확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으며, 세대 내부에는 알파룸, 현관 창고, 안방 드레스룸 등을 구성해 수납공간과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또한 3040세대가 많은 천안·아산지역 소비자들의 특성을 고려해 넓은 주방창호인 ‘조망형 주방창호’, 호텔 같은 욕실인 ‘스타일링 베스룸’, 대형 물품의 효과적인 수납이 가능한 ‘대형 물품 수납특화 공간’ 등의 맞춤형 설계도 적용될 예정이다.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과 친환경 조경시설도 주목할 만하다. 커뮤니티 시설은 실내골프장을 비롯해 필라테스, 스피닝룸, 건식사우나&냉∙온탕 등이 구성되며, 친환경 조경설계로는 어린이 물놀이장과 연계한 더샵필드, 식재와 물이 어우러진 산수정원, 일상 속 캠핑을 즐길 수 있는 피크닉가든 등이 꾸며진다. 이를 통해 입주민이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기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더샵 탕정역센트로의 견본주택은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1628번지에 마련되며 내달 초 오픈 예정이다.

[디지털콘텐츠국 최은화]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