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위 자동차공룡 '스텔란티스' 공식 출범.. 19일 첫 브리핑 예고

박찬규 기자 2021. 1. 18. 08: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4위권 자동차업체 '스텔란티스'(Stellantis)가 본격 출범을 알렸다.

피아트크라이슬러그룹(FCA)과 푸조시트로엥그룹(PSA)이 16일(현지시각) 합병을 공식 발표하면서 이들의 합병 법인인 '스텔란티스'는 단숨에 세계 4위권으로 뛰어올랐다.

합병사의 지분은 FCA와 PSA가 각각 50%씩 갖게 되고 스텔란티스는 FCA와 PSA 사명 모두를 대체하지만 피아트, 크라이슬러, 지프, 푸조 등의 개별 브랜드명은 그대로 사용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4위권 자동차업체 '스텔란티스'가 본격 출범을 알렸다. /사진제공=스텔란티스
세계 4위권 자동차업체 '스텔란티스'(Stellantis)가 본격 출범을 알렸다. 피아트크라이슬러그룹(FCA)과 푸조시트로엥그룹(PSA)이 16일(현지시각) 합병을 공식 발표하면서 이들의 합병 법인인 '스텔란티스'는 단숨에 세계 4위권으로 뛰어올랐다. 

이탈리아 피아트와 미국 크라이슬러의 합작회사인 FCA와 프랑스 PSA는 520억달러(약 57조3820억원) 규모의 합병 절차가 완료됐다고 발표했다.

양사의 합병계획은 2019년 10월 처음 알려졌고 지난 4일 FCA와 PSA는 양사의 합병법인인 '스텔란티스' 출범과 관련한 주주총회에서 투표자의 99%이상 동의를 얻었다. 이후 유럽 규제 당국의 심사를 거쳐 지난 16일 합병 절차 종료를 알린 것.

스텔란티스에 따르면 스텔란티스의 보통주는 18일(현지시각) 월요일 파리와 밀라노에서, 19일(현지시각) 화요일 뉴욕에서 주식 거래가 시작된다.

2019년 기준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FCA가 8위, PSA가 9위였지만 양사가 합병됨에 따라 스텔란티스는 자동차 판매량 기준 세계 4위, 유럽 2위 자동차 업체로 올라선다.

FCA는 피아트, 크라이슬러, 지프, 닷지, 램, 아바스, 알파 로메오, 란치아, 마세라티 브랜드와 경상용차 부문인 피아트 프로페셔널 등 12개 브랜드를 산하에 두고 있으며 PSA는 푸조와 시트로엥 외에도 GM으로부터 인수한 오펠, 복스홀 등의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다.

합병사의 지분은 FCA와 PSA가 각각 50%씩 갖게 되고 스텔란티스는 FCA와 PSA 사명 모두를 대체하지만 피아트, 크라이슬러, 지프, 푸조 등의 개별 브랜드명은 그대로 사용된다.

스텔란티스는 오는 19일(현지시각) 합병 후 첫 공식 브리핑을 진행하며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머니S 주요뉴스]
"부끄러워요"… 박민정, 상의 벗으니 볼륨감 '헉!'
흠뻑 젖은 女 모델, 비키니 끊길 듯한 풍만함
이시영 35억짜리 집 얼마나 좋길래… "으리으리"
女 아나운서, 침대에 누워 속옷 내리며 '야릇'
입양아들과 불륜女… 남편 "나 잘 때 아들 방으로"
[연예담] 안방극장 '드라마 대전' 승자는?
탁재훈 당황시킨 신조어 '최최차차' 뭐길래?
제니, 유튜브 개설 하루 만에 골드버튼… 어떻길래?
'경이로운 소문' 시즌2 먹구름?… 작가 중도 하차
하희라 "4번 유산했다"… 힘든 고백한 이유는?

박찬규 기자 star@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