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수익률 90%'낸 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 펀드에 재투자한 이유는?

조소진 입력 2021. 1. 16. 1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펀드에 5,000만원을 투자했다.

디지털ㆍ그린ㆍ중소중견 기업 발전을 돕기 위한 펀드로,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행보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의 '한국판 뉴딜' 펀드 가입은 '한국판 뉴딜 정책'을 홍보하고 민간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왕태석 선임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펀드에 5,000만원을 투자했다. 디지털ㆍ그린ㆍ중소중견 기업 발전을 돕기 위한 펀드로,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행보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의 펀드 투자는 이번이 두 번째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펀드 수익금을 재투자한 것이다.

16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 소부장 펀드인 '필승코리아 펀드' 수익금(4,500만원)과 신규 투자금(500만원)을 더해 한국판 뉴딜 펀드 5개에 1,000만원씩 넣었다. 문 대통령이 가입한 신규 펀드는 △삼성뉴딜코리아펀드 △KB코리아뉴딜펀드 △신한BNPP아름다운SRI그린뉴딜펀드 △미래에셋 타이거 BBIG K-뉴딜 △하나로FNK뉴딜디지털플러스ETF다.

문 대통령의 ‘한국판 뉴딜’ 펀드 가입은 ‘한국판 뉴딜 정책’을 홍보하고 민간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판 뉴딜 정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산업을 적극 육성해 경제에 장기적인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 계획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3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뉴딜펀드 재투자 방침을 알리며 “대기업·중소중견기업 협력으로 수출규제 파고를 이겨낸 성과를 대한민국 미래에 다시 투자한다는 메시지”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5일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문 대통령은 2019년 8월 일본 수출규제 극복을 위해 국내 소부장 기업 등에 투자하는 ‘필승코리아 펀드’에 5천만원을 투자해 90%대의 수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필승코리아 펀드 원금은 그대로 두고, 수익금만 환매했다.

‘필승코리아 펀드’ 투자가 정치적 메시지를 떠나 실제 수익률도 좋았던 만큼, ‘한국판 뉴딜’ 펀드 투자도 비슷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필승코리아 펀드는 보유 자산의 25% 이상을 삼성전자에 투자했다. 반면, 이번에 문 대통령이 투자한 5개 펀드는 삼성전자 보유 비중이 적고 중소·중견기업에도 골고루 투자하는 점이 다르다.

조소진 기자 sojin@hankookilbo.com

ⓒ한국일보 www.hankookilbo.com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