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교복, 중국 홀린 비결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교복이 중국 교복 시장을 홀렸다.
형지엘리트(093240)는 지난 2016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지 4년 만인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형지엘리트는 지난 2016년 11월 중국 패션 그룹 빠오시니아오 그룹의 계열사 보노와 합작 법인 상해엘리트를 설립해 중국 교복 시장에 진출했다.
형지엘리트가 중국 시장에서 4년 만에 턴 어라운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중국 교복 시장 규모가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출도 160억으로 2017년 대비 8배 ↑
K-교복이 중국 교복 시장을 홀렸다. 형지엘리트(093240)는 지난 2016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지 4년 만인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매출도 2017년 20억 원 대비 8배나 급증했다. 국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교복 업체가 중국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둔 비결은 무엇일까?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형지엘리트의 중국 합자 법인 상해엘리트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3억 4,000만 원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60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51%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억 7,000만 원을 기록했다.
형지엘리트는 지난 2016년 11월 중국 패션 그룹 빠오시니아오 그룹의 계열사 보노와 합작 법인 상해엘리트를 설립해 중국 교복 시장에 진출했다. 2017년 매출액은 20억 원, 2018년 42억 원, 2019년 105억 원으로 매년 2배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보여왔다.
형지엘리트가 중국 시장에서 4년 만에 턴 어라운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중국 교복 시장 규모가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교복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으로 약 51만 개의 학교와 약 2억 7,000만 명의 학생 수를 고려하면 약 20조 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한국과 달리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교복 수요가 많은 점도 시장 규모를 키우고 있다.
이에 상해엘리트는 지난해 상해, 북경, 심천, 광주 등 중점 지역의 교육 그룹 및 지역 교육국을 집중 공략해 매출 규모를 확대했다. 또 중국 중점 지역의 직영점과 별도로 대리상을 동시에 운영하는 '투 트랙 전략'을 실시해 공격적인 영업 역량 확장에 나섰다. 형지엘리트 관계자는 "이 같은 전략으로 매출 규모 확대와 이익을 확보할 수 있었고, 수주별 금액 증가와 높은 마진율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또 중국 교복 시장에서 고품질 교복에 대한 수요와 선호도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점도 K-교복의 인기를 높이고 있다. 형지엘리트는 지난해 8월 2020년 상해 국제 교복 박람회의 교복 디자인 대회에 참가해 2위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고품질은 물론 디자인 측면에서도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는 것이다.
형지엘리트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차별화된 제품과 전국 영업망 정비, 온·오프라인 채널 특성에 맞춘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친환경 소재와 기능성 원단을 사용한 교복과 현지 맞춤형 디자인 교복 등으로 제품 차별화를 꾀하고 중국 주요 도시를 중점으로 영업 인력 재배치로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또 중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 활성화에 발 맞춰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인 징둥닷컴과 타오바오 등에 전용물을 오픈할 예정이다.
형지엘리트 관계자는 "올해는 마케팅 전략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해 전년 대비 약 50% 향상된 매출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민주 기자 parkmj@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美 소고기, 수입 소고기 중 압도적 1위…호주산과 격차 벌어졌다
- '급한데 화장실좀' 옆집 두들긴 이방카 경호원들…사저 화장실 못쓰게해
- 봉준호 감독, 베네치아 영화제 심사위원장 맡는다
- 20대도 클릭 한 번이면 손쉽게 구매…마약사범 2년 새 50% 늘었다
- '성추행 여배우 2차 가해' 배우 조덕제 징역 1년…법정구속
- 코로나19로 얻은 자연면역 vs. 백신 면역, 누가 셀까?
- 녹색으로 물든 강원도 영월 쌍용천, 무슨 일?
- 미국선 디즈니랜드·야구장 가서 백신 맞는다
- 카카오맵 저장해둔 친구집까지 '공개'논란...카카오 '기본 설정 '비공개'로 전환'
- 손가락만한 오징어 수백마리가 죽은채…강원 해변에 무슨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