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데이터 기반 행정 '시동'..분석 사례 보고회 개최

황봉규 입력 2021. 1. 15. 17: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는 15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및 빅데이터 분석 사례 보고회'를 개최하고 데이터 기반 행정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보고회는 지난해 수립된 '빅데이터 활용 기본계획' 중 전문인력 양성방안과 분석과제 설계안에 대한 보고, 김해시 상권 분석 사례와 천안시 인구 예측 분석 사례에 대한 소개, 참석자들의 토론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남도,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및 빅데이어 분석 사례 보고회'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도는 15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및 빅데이터 분석 사례 보고회'를 개최하고 데이터 기반 행정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보고회는 지난해 수립된 '빅데이터 활용 기본계획' 중 전문인력 양성방안과 분석과제 설계안에 대한 보고, 김해시 상권 분석 사례와 천안시 인구 예측 분석 사례에 대한 소개, 참석자들의 토론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보고회는 지난해 10월 23일 '빅데이터 활용 기본계획 중간보고회' 당시 김경수 도지사의 주문으로 마련됐다.

당시 김 지사는 "경남은 행정과 산업 모두에서 데이터 전문인력이 대단히 필요한 상황인데 인력을 구하기는 어렵다"며 "구체적인 인력 양성 계획이 대안으로 따라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실제 사례로 모델을 만들어 보여주는 것이 데이터 기반 행정을 추진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말한 바 있다.

경남도의 빅데이터 활용 기본계획은 '데이터 기반 혁신을 통한 도민 체감 가치 증진'을 목표로 빅데이터 관련 인프라 확충과 상시적인 데이터 기반 정책정보 생산, 데이터 산업 육성,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 등에 관한 세부 전략을 담고 있다.

특히 이날 보고회에서는 데이터 전문인력 양성을 주제로 논의했다.

빅데이터 센터 도입을 중심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지원체계 구축방안과 전문교육장 운영, 대학과 대학 연구소가 연계된 전문교육 추진, 기업과 연계한 데이터 수집·분석 위주의 실무교육 추진방안 등을 공유했다.

김 지사는 "IT 스마트 인재 양성이 올해 중점과제 중 하나"라며 "지역산업의 데이터 수요를 어떤 식으로 공급할지 예측해서 준비할 수 있도록 행정이 앞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회 참석한 김경수 지사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bong@yna.co.kr

☞ 문정원, 장난감값 미지불 의혹에 "기억 안나지만…"
☞ 남의 집에 테슬라 주차하고 샤워한 남성, 침대서 나체로…
☞ 이경규 "4개월간 한 푼 없이 일해…엉덩이 물려가며 번 돈"
☞ 개그맨 류담, 지난해 비연예인과 재혼 뒤늦게 알려져
☞ '목숨과 바꾼 인생샷' 폭포 옆 사진 찍던 여성 순식간에…
☞ "기장이 싫어해" 홀터넥 입고 탑승 거부된 여성 '분노'
☞ 하버드 출신 '화웨이 공주' 가수 데뷔…춤 실력 '실망이야'
☞ 동거남 3살 딸 둔기로 쳐 두개골 골절…뇌사 빠져 생 마감
☞ 국도 걷다 차량 4대에 치여 숨져…내려 살피던 운전자는
☞ '성추행 여배우 2차 가해' 조덕제 징역 1년…법정구속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