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쓰니까 괜찮다? 손가락도 스트레칭 해줘야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2021. 1. 15. 0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부러 움직이는 다른 신체부위들과 달리 쉴 틈 없이 움직이는 손가락이지만 손 건강을 위해서는 별도의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손가락 건강을 위해선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

따뜻한 물에서는 손가락 근육이 이완돼 스트레칭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고무공을 쥐었다 펴는 운동은 간단하지만 자주 하면 악력 강화와 손가락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가락 건강을 위해서는 별도의 손가락 운동이 필요하다. /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일부러 움직이는 다른 신체부위들과 달리 쉴 틈 없이 움직이는 손가락이지만 손 건강을 위해서는 별도의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손가락 건강을 위해선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

◇손가락 벌리기

손가락 벌리기 동작은 집안일을 많이 하는 가정주부나 키보드 사용이 많은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된다. 손가락도 많이 사용하면 손가락 관절에 관절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틈틈히 손가락 운동을 해주면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다.

손가락 굽히기는 걸어 다니면서도 쉽게 할 수 있다. 손가락에 힘을 줘 힘껏 펴서 5초, 다시 주먹을 쥐고 5초 유지하는 것이다. 이 동작을 좌우 10~20회 반복하면 된다.

◇손가락 굽히기

손가락 굽히기 동작은 손가락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손가락 굽히기 운동은 한쪽 손바닥은 바닥을 향한 상태로 쫙 편상태에서 하면 된다. 반대쪽 손으로 집게 손가락와 중지 사이, 중지와 약지 사이, 약지와 새끼손가락 사이를 차례대로 벌린다. 그 다음 손가락마다 10초 유지한 후 5초 휴식한다. 좌우 각 10~20회 반복한다.

세수할 때,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잠시 화장실에 가서 따뜻한 물에 손을 담근 채 스트레칭을 하면 더 좋다. 따뜻한 물에서는 손가락 근육이 이완돼 스트레칭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고무공 쥐기

손가락 건강을 위해서는 악력도 높여야 한다. 고무공으로 할 수 있는 손가락 강화 및 악령강화 방법은 고무공을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손가락을 힘껏 폈다 쥐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다. 좌우 각 10~20회 반복한다.

고무공을 쥐었다 펴는 운동은 간단하지만 자주 하면 악력 강화와 손가락 건강에 도움을 준다. 손가락 관절염 예방, 관절의 유연성 향상, 손 내재근 강화도 가능하다. 다만, 손목 건초염이나 손목터널증후군 환자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