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블록체인·로우코드 품은 융합DB '오라클DB 21c' 출시

팽동현 기자 입력 2021. 1. 14. 18: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라클이 다양한 데이터 형태를 아우르는 융합형 데이터베이스(DB)로 위상을 강화한다.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장성우 한국오라클 전무는 "데이터 타입별로 DB를 두면 해당 데이터 접근 시 유리한 측면도 있지만, 전사적으로 모든 데이터를 묶어 분석이 필요할 경우 네트워크 트래픽이나 데이터 통합·정합성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오라클DB는 하나의 엔진에서 모든 데이터를 관리·분석 가능하며, 데이터가 늘어나도 하드웨어를 늘려가며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앤드류 멘델손 오라클 수석부사장이 13일(현지시간) 줌을 통해 오라클DB 21c 출시 발표를 하는 모습 /사진=오라클

오라클이 다양한 데이터 형태를 아우르는 융합형 데이터베이스(DB)로 위상을 강화한다. 블록체인까지 하나의 엔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4일 오라클이 자사 DBMS(DB관리시스템) 최신 버전 ‘오라클DB 21c’를 공개했다. 오라클 클라우드를 통해 먼저 이용할 수 있으며, 온프레미스 버전은 추후 출시 예정이다.

오라클DB 21c는 ▲인(in)DB 자바스크립트 ▲네이티브 JSON 바이너리 데이터 유형 ▲인DB 머신러닝을 위한 오토ML과 영구 메모리 저장소를 포함한 200개 이상의 기능이 새로 추가됐다. 인메모리와 그래프 처리, 샤딩(sharding), 다중 테넌트 및 보안 역량도 개선됐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블록체인 지원이다. 블록체인 테이블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주요 보안 이점을 기업 애플리케이션에도 활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 테이블이 표준 SQL로 접근 가능한 통합DB의 일부라 분석·트랜잭션 등에 사용하기 한층 용이하다.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장성우 한국오라클 전무는 “데이터 타입별로 DB를 두면 해당 데이터 접근 시 유리한 측면도 있지만, 전사적으로 모든 데이터를 묶어 분석이 필요할 경우 네트워크 트래픽이나 데이터 통합·정합성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오라클DB는 하나의 엔진에서 모든 데이터를 관리·분석 가능하며, 데이터가 늘어나도 하드웨어를 늘려가며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간단한 코딩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배포할 수 있는 로우코드(Low-code) 서비스도 새롭게 공개했다. ‘오라클 에이펙스(APEX)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비스는 사용자가 GUI(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를 통해 어느 데이터를 담을 것인지만 지정하면 코드가 자동 생성되는 방식이다. 통합형 단일 패키지 형태 서비스로 이용자·개발자 수나 애플리케이션 개수에 따른 추가 요금 없이 사용 가능하다.

오라클은 2018년부터 제품명에 붙이는 숫자를 해당 연도에서 따오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번 21c도 2021년에 출시된 제품이라는 의미다. 매년 새로운 기능을 지속 추가하겠다는 회사의 방침을 반영했다.

[머니S 주요뉴스]
"마약 여배우 알잖아 효연아"…폭로글 '일파만파'
"빨리 옷 입어!"… 걸그룹 멤버, 넘치는 볼륨감 '헉'
男 배우 "여친과 성관계중 OOO 즐긴다"… 충격
아이유 귀걸이만 3100만원… 드레스는 얼마?
"아이린?"… 시스루 란제리女 사진에 '시끌'
'인간샤넬' 제니, 흑백 여신… 고혹美 넘쳐
한소희, 청순 러블리 매력… "겨울에 더 예쁘네"
이시영, 가죽바지 소화력 갑 '시크美 철철'
심은진, 홍인영母와 설전… "일 크게 만들면"
제작진에 상금 나눠줬다가… 경찰 조사받은 장성규

팽동현 기자 dhp@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