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웃고 카카오는 울고.. 마이데이터 희비 교차

박슬기 기자 2021. 1. 14. 04: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양대 핀테크 업체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 진출을 놓고 희비가 갈렸다.

양사는 모두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마이데이터 사업 추진에서 암초를 만났지만 네이버는 간신히 대주주 리스크를 비껴간 반면 카카오페이는 이를 해결하지 못해 울상을 짓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게 됐지만 카카오페이는 다음달 5일 전까지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받지 못하면 관련 서비스를 중단해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국내 양대 핀테크 업체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 진출을 놓고 희비가 갈렸다. 양사는 모두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마이데이터 사업 추진에서 암초를 만났지만 네이버는 간신히 대주주 리스크를 비껴간 반면 카카오페이는 이를 해결하지 못해 울상을 짓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3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토스, 민앤지, 쿠콘, 핀테크, 해빗팩토리, SC제일은행, SK플래닛 등 7개사의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의결했다. 지난달 1차 예비허가를 받은 21개사까지 합하면 예비허가를 받은 업체는 총 28개사에 이른다.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신청서를 낸 업체는 1, 2차 합쳐 37개사다.

남은 9개사 중 6개사는 대주주에 대한 형사소송·제재절차가 진행 중임에 따라 심사가 보류 중인 상태다. 금융위는 이들의 심사보류 사유가 해소되면 마이데이터 허가 심사를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뱅큐, 아이지넷은 외부평가위원회 심사결과 등에 따른 허가요건 미흡으로 예비허가를 받지 못했다.

나머지 1개사는 카카오페이로 허가요건 중 일부에 대한 증빙자료 제출이 지연돼 예비허가 문턱을 넘지 못했다. 금융당국은 카카오페이의 대주주 적격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중국 금융당국에 앤트그룹이 제재를 받은 사실이 있는 지 사실 조회 요청서를 보냈지만 이에 대한 회신을 아직 받지 못했다. 카카오페이 지분의 43.9%는 알리바바 금융 자회사인 앤트그룹 소속 ‘알리페이 싱가포르 홀딩스’가 갖고 있다.

앞서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받았던 네이버파이낸셜도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마이데이터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할 뻔했다. 하지만 대주주인 미래에셋대우가 지난 11일 보통주를 전환우선주(CPS)로 1대1 교환하는 방식을 통해 지분율을 기존 17.66%에서 9.5%로 끌어내리면서 본허가 심사 중단 요건을 피했다.

 의결권이 있는 지분율이 10%가 안 되면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받지 않는다. 네이버파이낸셜은 1차 예비허가를 받은 21개사 중 유일하게 본허가를 신청하지 못했지만 조만간 본허가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게 됐지만 카카오페이는 다음달 5일 전까지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받지 못하면 관련 서비스를 중단해야 한다. 앞서 예비허가를 통과하지 못한 삼성카드와 핀크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다음달부터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27일 정례회의를 열고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받은 기업을 발표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마이데이터는 시장에 누가 먼저 뛰어들어 선점하느냐가 가장 중요한데 대주주 리스크로 발목을 잡히면 타격이 클 것”이라며 “금융위가 최근 심사중단 제도를 손보겠다고 한 만큼 개선안을 빨리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노골적 가슴골+엉덩이… 태리, 가터벨트룩 '요염'
'오창석♥' 이채은, 인형인줄… "이렇게 예뻤어?"
"가슴 성형했냐고?"… 벗어보인 이효리 '깜놀'
상반신 벗었다… 이하늬, 뽀얀 피부 '장난 아니네'
홍록기 와이프 김아린, 재벌?… 옷만 3000벌
'피임약 7만개' 사이비 교주… 1000명과 관계?
치한 따라오자 화장 지운 여성… "역겹다" 항의?
이휘재 집 어디?… 문정원, 층간소음 '시끌'
'심은진♥' 전승빈 "홍인영과 2019년부터 별거"
'라이머♥' 안현모 결혼 5년차… 벌써 지쳤다?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