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차질없는 이행 위한 탄소중립 TF 1차 회의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ㅇ 이번 회의에서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수립계획과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이행과제를 점검하고, 탄소중립 사회에 대한 국민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홍보방안도 논의하였습니다.
ㅇ 부문별 감축계획을 포함한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올해 상반기 중에 마련(6월말) 할 계획이며, 제도적 기반강화 등 시나리오와 상관없이 추진 가능한 이행과제는 상반기 내에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50 탄소중립」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국조실,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칭) 출범 전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이행 위한
제1차 범부처 T/F 회의 개최, 관계 부처 간 추진전략 심도있게 논의-
-정부의 속도감 있는 이행과제 추진, 산업계·시민사회·국민과의 긴밀한 협력 통해
올 한 해가 ‘2050 탄소중립’ 위한 도약의 해 되길 기대-
□ 국무조정실(이하 국조실)은 지난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20.12.7)을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해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 제1차 범부처* T/F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 참석 부처 : 기재부·교육부·과기부·외교부·농식품부·산업부·환경부·국토부·고용부·복지부·문체부·해수부·중기부·금융위·산림청 등
ㅇ 이번 회의에서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수립계획과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이행과제를 점검하고, 탄소중립 사회에 대한 국민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홍보방안도 논의하였습니다.
ㅇ 부문별 감축계획을 포함한「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올해 상반기 중에 마련(6월말) 할 계획이며, 제도적 기반강화 등 시나리오와 상관없이 추진 가능한 이행과제는 상반기 내에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입니다.
□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조속히 수립하고,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차질없이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하였습니다.
ㅇ 또한, 부처별 정책 추진과정에서 “국민 뿐만 아니라 산업계, 시민·사회단체, 전문가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하여 「2050 탄소중립」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의 참여와 실천을 유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ㅇ 특히, ”정부의 노력과 함께 국민들도 쉽게 참여·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비대면) 등을 추진하여 올 한 해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도약의 해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국무조정실은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칭) 및 사무처 조기출범(1분기)을 목표로 별도의 준비단을 구성하여 관련 법령개정 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ㅇ 2050 탄소중립위원회 등 추진체계 공식 출범전까지 ‘2050 탄소중립 추진 범부처 T/F’를 중심으로 매월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련 부처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업해 나갈 계획입니다.
붙임 : 1. 「2050 탄소중립 추진 범부처 TF」제1차 회의계획
2.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이행과제 추진일정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