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깐깐한 관료들 못마땅..재난지원금에 공매도까지 '어깃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두고 벌어진 당정 간의 이견이 주식시장의 공매도 재개를 놓고도 갈등을 보이면서 다시 불협화음 조짐을 보이고 있다.
주식시장에 개인 투자자가 대거 몰리고 증시 과열 우려까지 커지면서 선거를 앞두고 '공매도 부활'을 둘러싼 당정의 신경전은 계속될 전망이다.
공매도 재개뿐 아니라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두고도 당정 간 입장이 갈리고 있다.
앞서 당정은 1차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두고도 한 차례 이견을 보인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당정 이견, 4·7 보선 석 달 앞두고 與 '부글'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 = 제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두고 벌어진 당정 간의 이견이 주식시장의 공매도 재개를 놓고도 갈등을 보이면서 다시 불협화음 조짐을 보이고 있다.
주식시장에 개인 투자자가 대거 몰리고 증시 과열 우려까지 커지면서 선거를 앞두고 '공매도 부활'을 둘러싼 당정의 신경전은 계속될 전망이다.
13일 여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공매도 재개 방침을 사실상 공식화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강하게 비판에 나섰다.
물론 민주당에선 공매도 관련 당론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금지 조치를 연장해야 한다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특히 선거를 앞두고 개미투자자들의 표심을 무시할 수 없는 여권은 금융위의 결정이 탐탁치 않은 모습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인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이 제도(공매도) 개선이 미흡하다 그러면 공매도 금지를 더 연장을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시장의 혼란 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들의 반발이 엄청날 것"이라고 했고 같은 당 박용진 의원도 "금융당국이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또 공매도 재개 후 주가가 하락할 경우 금융당국 등 정부도 책임론에 휘말릴 수 있다는 점은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공매도 재개뿐 아니라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두고도 당정 간 입장이 갈리고 있다.
여권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4차 재난지원금을 조속히 편성·집행하자는 입장이지만, 재정 형편과 방역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정부는 '시기상조'라고 맞서고 있는 것이다.
특히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재난지원금 지급 과정에서 꾸준히 선별 지원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여권과 부딪혀 왔다.
앞서 당정은 1차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두고도 한 차례 이견을 보인 바 있다. 당초 당·정은 소득 하위 70% 가구에 재난지원금 100만원(4인가구 기준)을 지급하기로 했지만 지급 대상과 관련한 형평성 논란으로 국민적 공분이 일자 여야는 전 국민 지급을 주장하며 정부를 압박했었다.
민주당 내에서는 재차 비슷한 양상으로 흐르는 홍 부총리와의 불협화음에 못마땅한 내색이 역력하다.
민주당의 수도권 재선 의원은 "관료들이 재정건전성을 금과옥조로 여기고 매번 반대를 하는 것을 이해를 못하겠다"며 "선별(지원)도 좋고 보편(지원) 좋은데 코로나19 발생 이후 묵묵히 고통을 감내한 국민을 위로하는 것을 넘어 생존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m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심은진·전승빈 결혼→전처 홍인영 의미심장글→'이혼 심은진 때문 아냐'(종합)
- '이휘재 아내' 문정원, 이웃 층간소음 항의에 사과→네티즌 비판→글 삭제
- 박영선 장관, MBC 앵커 물러난 이유는…'김문수에 '변절자' 질문'
- 남편에 목줄 채워 산책한 여성, 통금 위반 걸리자…'내 개다'
- 하태경 '알페스 직접 보니 충격…아이돌 노골적 성착취물'
- 권윤미 '이가형이 관계중 트월킹 시켜'…배윤정 '댄서와 잠자리 로망'
- '강제출국' 에이미, 5년 입국금지 끝 오늘 한국 입국…소통 시작할까
- 배다해 '50㎏ 밑으로 내려간 적 없어…38인치 힙 콤플렉스'
- [N샷] 최여진, 누드톤 밀착 드레스 입고 몸매 과시 '어머나'
- [N샷] '결혼 D-10' 김영희, 10세 연하 윤승열이 반한 드레스 자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