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에서 91%까지 '들쑥날쑥' 못 믿을 中 백신 예방효과

박예나 인턴기자 yena@sedaily.com 입력 2021. 1. 13. 10: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제약사 시노백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코로나백'의 예방효과가 들쑥날쑥하게 나타나면서 신뢰도에 금이 가고 있다.

브라질에서 코로나백 임상시험을 담당한 상파울루 주정부 산하 부탄탕연구소는 12일(현지시간) 코로나백 예방효과가 50.38%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상시험 국가별 차이 커..긴급사용 최소기준 50% 겨우 넘기도
브라질서 78%→50.38% 일주일 만에 30%p 하락해 신뢰도 의문
중국 베이징에 있는 제약회사 시노백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패키징 시설에서 6일 직원들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경제]

중국 제약사 시노백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코로나백'의 예방효과가 들쑥날쑥하게 나타나면서 신뢰도에 금이 가고 있다.

브라질에서 코로나백 임상시험을 담당한 상파울루 주정부 산하 부탄탕연구소는 12일(현지시간) 코로나백 예방효과가 50.38%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약 1만 2,500명의 임상시험 참가자 가운데 252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됐고 이들 중에 백신과 위약을 맞은 이는 각각 85명과 167명이었다.

코로나백 예방효과는 세계보건기구(WHO) 제시한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최소기준인 50%를 겨우 넘겼다. 또 화이자-바이오엔테크(95%)나 모더나(94.1%),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70.8%)의 예방효과를 크게 밑돈다.

무엇보다 지난주 부탄탕연구소가 발표한 '78% 예방효과'보다 낮아졌다. 상파울루 주정부와 부탄탕연구소는 7일 코로나백이 증상이 가벼운 경우 예방효과가 78%이고 보통 또는 중환자실에 입원해야 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면 예방효과가 100%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같은 임상시험 결과 산출된 예방효과가 일주일 만에 돌연 낮아진 이유는 앞서 발표 땐 '증상이 매우 가벼운 경우'를 포함하지 않아서라고 부탄탕연구소는 설명했다. 연구소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임상시험 참가자를 증상의 정도에 따라 6개 집단으로 분류했으며 '매우 가벼운 증상'은 의료지원이 필요하지 않은 수준이었다.

애초 브라질 코로나백 임상시험 결과는 일주일씩 두 번 미뤄진 끝에 발표됐다. 그런데도 발표 일주일만에 결과가 수정되면서 불신이 일고 있다.

브라질 공항에 도착한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연합뉴스

미국 비영리 연구기관 사빈백신연구소의 데니스 가레트 연구원은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에 "한 번도 본 적 없는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라면서 "임상시험 결과 발표를 두 차례나 미뤘는데 애초 결과가 불만족스러워 보다 유리한 방법을 찾은 것이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더욱이 코로나백은 임상시험을 실시한 국가마다 예방효과 차이가 크다. 터키는 지난달 1,300명 대상 임상시험에서 코로나백 예방효과가 91%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지만 인도네시아는 11일 코로나백 긴급사용을 승인하며 1,620명 대상 시험에서 예방효과가 65.3%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예방효과를 어떻게 산출했는지 밝히지 않았다.

코로나백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과 달리 냉동이 아닌 냉장상태에서 비교적 싸고 쉽게 운송·보관이 가능해 중남미나 아프리카, 아시아 개발도상국이 선호한다. 현재까지 브라질과 칠레,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터키, 우크라이나 등이 코로나백을 구매했다.

/박예나 인턴기자 yena@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