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하락 가능성에 비례한 리스크 관리 필요

문호준 2021. 1. 13. 10: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비트코인, 2017년 고점과 비슷한 패턴
- 2017년과 같은 흐름 보이더라도 단기 반등은 기대
- 비트코인에서 나온 수급 알트코인으로 이동
- 2020년 10월엔 강력 추천, 지금은 불확실

*디브리핑은 매일경제, 블록크래프터스, 고위드와 함께하는 디스트리트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 시황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1월 13일 디브리핑의 문호준입니다.

지난 하루 동안의 암호화폐 주요 시황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1월 13일 오전 8시 기준입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전일도 하락하며 나흘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주봉 차트로 보면 지난 2017년 말과 비슷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과 달리 시장 펀더멘탈이 탄탄해져 단순히 과거 급락 초기 국면과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고 꼭 하락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물론, 과거에도 고점 부근에서 지지선을 형성하고 주간 단위로 급등과 급락을 몇차례 반복했기에, 현 위치에서 반등은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리스크가 큰 투자법이기에 권장하기는 어렵습니다.

[주요 코인]

전일 시가총액 상위 코인 중에서 비트코인(BTC)만 -1%대 소폭 하락을 보였으며, 스텔라루멘(XLM)과 카르다노(ADA)가 각각 15%, 8% 오르는 등 강한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전체 시장에서 보면 시빅(CVC) +43%, 나노(NANO) +30%, 아발란체(AVAX) +23% 등 강세를 보인 코인이 많았습니다. 비트코인에서 빠져나온 수급이 분산되는 모습으로 비트코인이 현재 지지선인 3,800만 원 부근에서 가격을 유지한다면 당분간 저점 알트코인의 반등이 나올 수 있어 보입니다.

비트코인이 지지선을 이탈한다면 전체 시장이 빠질 것이고, 비트코인이 다시 반등한다면 알트코인에서 다시 수급이 빠져나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알트코인 투자 시 비트코인 가격 변동을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총정리]

지난주부터 금일 시황 초입 부근까지 시장 하락에 대한 우려를 거듭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이 단기적 지지선을 형성하려는 모습과 아직 시장의 수급이 빠지지 않아 알트코인이 반등한다는 점에서 시장을 너무 비관적으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디브리핑을 진행하면서 가장 강하게 상승 가능성을 말씀드린 것이 2019년 4월 전과 2020년 10월 초입니다. 당시에는 상승 가능성이 굉장히 높았다면, 지금은 하락할 가능성도 생겼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으로, 시장 상승 가능성에 기반하여 현금을 보유하는 리스크 관리만 한다면 큰 무리없이 시장을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으로 2021년 1월 13일 디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호준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