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건강·환경 위한 AIoT 기술 솔루션 공개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2021. 1. 13. 0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쉬는 CES 2021 버추얼 전시회에서 건강, 생활, 모빌리티를 위한 인텔리전트, 지속가능한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이번에 최초로 선보이는 혁신들 중 하나는 세계 최초로 셀프러닝이 가능한 피트니스 트랙킹용 웨어러블과 히어러블 인공지능(AI) 센서다.

이 플랫폼은 CES 2021 혁신상을 수상한 보쉬의 4개 솔루션 중 하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쉬는 CES 2021 버추얼 전시회에서 건강, 생활, 모빌리티를 위한 인텔리전트, 지속가능한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이번에 최초로 선보이는 혁신들 중 하나는 세계 최초로 셀프러닝이 가능한 피트니스 트랙킹용 웨어러블과 히어러블 인공지능(AI) 센서다.

보쉬는 공기질, 상대습도 등을 측정하는 센서도 선보였다. 이는 코로나 바이러스 극복 노력에 있어 특히 중요한 데이터인 공기중 에어로졸 농도 관련 정보를 알려준다.

보쉬 보안 카메라 또한 바이러스 극복 노력에 기여할 수 있다. AI는 고객사에 특화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가능하게 해준다. 통합된 인텔리전트 비디오 분석 기능을 갖춘 새로운 카메라 솔루션은 접촉 없이 익명으로 오차범위 0.5도 이내의 정밀 체온 측정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보쉬의 스타트업 ‘세큐리티 앤드 세이프티 띵스(Security and Safety Things)’가 제공하는 오픈 카메라 플랫폼을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매장 내 방문객 수가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지침이 제한하는 인원수를 초과하는 지 확인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CES 2021 혁신상을 수상한 보쉬의 4개 솔루션 중 하나다.

또한 손가락 스캐닝을 통해 빈혈을 감지하는 휴대용 헤모글로빈 모니터도 최초로 선보였다. 이 디바이스는 의료체계가 잘 갖춰지지 않은 지역에 특히 적합하다. AI가 탑재된 헤모글로빈 모니터는 30초 이내 결과를 보여주며 실험실 검사 또는 혈액 채취가 필요 없다.

현재 혁신적인 보쉬 기술이 건강 및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는 코로나 바이러스 PCR 검사를 위한 보쉬 바이벌리틱 검사 디바이스다.

이는 결과를 더욱 빠르게 보여주며 실험실, 의사 집무실, 요양병원, 병원들은 5개의 검체를 동시에 39분 안에 분석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개선으로 양성 검체의 경우, 30분 이내에도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게 보쉬 측 설명이다.

보쉬는 또한 빌딩 및 모빌리티를 위한 제품에도 커넥티비티를 추가해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주요 제품 중 하나는 개인 주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매니저다. 히트 펌프, 태양광 시스템과 결합하게 되면 에너지 소비를 최대 60 %까지 절감해준다. 모빌리티 분야에서 전기차 운전자는 스마트 소프트웨어 분석을 사용하는 ‘배터리 인 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배터리 소모를 최대 20%까지 절감하게 된다.

미하엘 볼레 보쉬 이사회 멤버는 “보쉬는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코로나 바이러스 극복 노력을 돕는 AIoT를 형성하기 위해 AI와 커넥티비티를 결합한다”며 “AIoT는 엄청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보쉬는 이미 그 가능성을 찾고 있으며 우리의 노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