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랍도록 간결하다".. 100년 전 이방인이 연구한 조선 미술
김달진박물관 '외국 연구자의 한국미술 연구'展
“내가 동아시아 미술에 흥미를 갖게 된 것은 오스트리아 빈 박람회에서 접한 일본 공예품 전시를 통해서였다. 당시에는 ‘조선 미술은 존재하는가’라고 질문을 던질 정도로 조선 미술에 입문할 수 있는 책이 적었다.”
독일 성 베네딕도회 신부이자 한국학자인 안드레아스 에카르트(1884~1974)는 1929년 출간한 ‘조선미술사’ 서문을 이렇게 시작했다. 1909년 선교사로 조선에 파견된 그는 20여 년간 한국에서 활동하며 특히 미술 연구에 몰두해 최초의 한국 미술 통사(通史)를 펴냈다. 에카르트는 이 책에서 조선 미술의 특징을 ‘놀라운 간결성’이라고 규명했다. “과장과 왜곡이 많은 중국의 예술이나 형식이 꽉 짜인 일본 미술과 달리, 조선은 동아시아에서 가장 고전적이라고 할 좋은 작품을 만들어냈다.”
2003년 ‘에카르트의 조선미술사'(열화당)를 번역 출간한 권영필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에카르트는 조선미술에서 그리스미술의 특성을 발견함으로써 조선미술을 고전미술의 반열에 올려놓았다”며 “예컨대 석굴암 부조상들은 극히 정신적이고 고귀한 작품으로서 중국에는 비교 대상이 없다고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방인의 시선으로 한국 미술을 연구한 성과물을 모은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외국 연구자의 한국 미술 연구’전이 서울 종로구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다. 조선시대 말부터 현재까지 한국 미술을 다룬 외국 연구자 16명의 단행본과 번역본, 전시 팸플릿, 기사, 사진 등 100여 점을 선보인다. 김달진 관장은 “한국 미술의 위치를 좀 더 국제적 시각에서 가늠하고자 기획했다”고 했다.
민예 운동가이자 미술 평론가인 야나기 무네요시(1889~1961)의 초기 원고 ‘조선의 미술’(1922), 미국 조지아대 교수 엘런 프새티 코넌트의 기획으로 해방 이후 최초로 해외에서 개최된 ‘한국 현대미술전’(1958) 팸플릿 등이 나왔다. 한국 책거리 그림 연구의 선구자인 케이 E. 블랙(1928~2020), 한국 민중미술 연구자인 후루카와 미카의 책까지 세부 주제로 점점 더 정교해지는 연구 흐름을 볼 수 있다. 송미숙 성신여대 명예교수는 “우리 미술을 ‘안에서 밖으로'가 아니라 ‘밖에서 안으로'를 통해, 외국이 우리를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점검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했다. 4월 24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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